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탄도미사일 4발 발사…비행 1000여㎞, 고도 260㎞

입력 2017-03-06 11:13

동창리, 위성발사장 위치

ICBM과 노동·스커드-ER 함께 쐈을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창리, 위성발사장 위치

ICBM과 노동·스커드-ER 함께 쐈을 가능성

북한, 탄도미사일 4발 발사…비행 1000여㎞, 고도 260㎞


북한, 탄도미사일 4발 발사…비행 1000여㎞, 고도 260㎞


합동참모본부는 6일 "북한이 오늘 오전 7시36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의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자행했다"며 "비행거리는 약 1,000㎞, 최대고도는 약 260㎞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추가정보에 대해선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확한 발사 정황을 묻는 질문에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75도~93도 수준으로 발사가 이뤄졌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일본 관방장관은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4발 가운데 3발이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한 바 있다.

북한이 미사일을 도발한 것은 지난달 12일 준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 발사 이후 22일만이다.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장이 있는 곳이다. 그동안 한 번도 발사한 적이 없는 KN-08 혹은 KN-14 등 ICBM을 발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이 4발을 발사한 정황을 감안할 때, ICBM 1발을 발사하면서 노동 혹은 스커드-ER을 섞어서 발사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ICBM의 궤적이 잡히는 것을 피하기 위한 용도로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했을 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은 2006년 7월5일 강원도 안변군 깃대령발사장에서 대포동 미사일 1발을 발사하면서 스커드 및 노동급 미사일 6발을 혼재해 발사한 바 있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발사 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며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조금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미사일 발사 사이에) 약간의 시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 중인 한미 연합훈련인 독수리(Foal Eagle·FE) 훈련에 대한 반발로 도발을 시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그동안 연일 한미 연합훈련에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낸 바 있다.

북한은 지난 2일 총참모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제와 남조선괴뢰들이 면전에서 북침 핵전쟁 연습을 또다시 강행해 나선 이상 우리 군대는 선포한대로 초강경 대응조치로 맞서나갈 것"이라고 위협했다.

또 북한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3일 "지상 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2형만이 아닌 보다 새형의 주체적 전략무기들이 대지를 박차고 만리창공으로 더 기운차게 날아오를 것"이라며 새로운 미사일 실험을 예고한 바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북한, 한·미 연합 훈련 명분으로 계획된 도발로 추정 황 대행, 청와대서 북한 미사일 관련 NSC 상임위 소집 북한 동창리서 동해상으로 미사일 발사…합참 분석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