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명째 불명예 퇴진·낙마…박근혜 정부 '총리 잔혹사'

입력 2015-04-22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들어 '총리 잔혹사'란 말까지 나왔습니다. 현 정부에서 총리로 지명된 5명 모두 불명예 퇴진하거나, 청문회 문턱도 못 넘었습니다. 총리 수난사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패러디한 '국무총리의 시간'입니다.

정홍원 전 총리의 임기가 6만 년 넘어까지 계속된다고 돼 있습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힌 정 전 총리가 후임자의 잇따른 낙마로 유임을 거듭하자 온갖 패러디물이 쏟아졌습니다.

이번에 이완구 총리마저 사퇴하면서 이른바 '정홍원 패러디'가 다시 한 번 화제입니다.

박근혜 정부 역대 총리 지명자는 하나같이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초대 총리 후보인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은 아들의 병역 의혹과 부동산 투기 논란이 불거져 낙마했습니다.

안대희 후보는 법조계 전관예우 논란, 문창극 후보는 역사관 논란 끝에 청문회 문턱도 넘지 못하고 물러났습니다.

여기에 정 전 총리와 이 총리까지 5명 전원이 불명예 퇴진하거나 낙마하게 된 겁니다.

[김형준 교수/명지대 : 대통령과 편한 사람, 대통령이 믿을 수 있는 사람 이런 기준에 의해 총리를 선정하다 보니 대한민국의 미래 가치와 부합되는 인물을 선정하지 못한 것이 결정적으로 실수를 가져온 겁니다.]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바뀌지 않는다면 총리 잔혹사는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완구, 재임 63일만에 사퇴…사실상 최단명 총리 오명 제 발등 찍은 사정 드라이브…총리 취임부터 사퇴까지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증언…눈덩이처럼 불어난 의혹들 [여론조사] '총리 사퇴' 소용돌이…새누리당 '빨간불' [단독ㅣ성완종 선물리스트] 이완구·김기춘·홍문종, 명절마다 선물 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