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동산 공시가 투명화 법안 '물살'…'깜깜이' 논란 걷히나

입력 2019-12-06 20:56 수정 2019-12-06 2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매기는 부동산 값, 공시가격을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습니다. 산정방식이 깜깜이라 발표 때마다 혼선을 빚더니, 급기야 시민단체가 공무원들을 이에 대해서 고발했습니다. 국회가 제도 개선에 나서면서 이런 논란이 좀 걷힐지 주목됩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정부는 서울 강남구 등 지자체 8곳에 공시가격을 다시 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앞서 정부가 매긴 것과 차이가 너무 컸기 때문입니다.

성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선 주민들이 이의신청을 하자 공시가격이 통째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최근엔 시민단체와 국토부가 실제 땅 값과 공시가가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를 놓고 격렬한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공시가격이 주목받는 건 세금을 매기는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산정 근거나 절차가 투명하지 않아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앞으로는 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법 개정안이 오늘(6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면섭니다. 

개정안은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공시할 때 근거 자료도 함께 인터넷에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또 적정 가격과 비교해 공시가격이 어느 정도인지도 정기적으로 발표해야 합니다.

정부도 개편안을 준비 중입니다.

공시가격과 실거래가의 차이를 얼마나 좁힐지 목표치를 두는 내용도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거래가와 비교하면 현재 아파트의 공시가격은 68%, 단독주택은 53% 수준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23주째 오름세…서울 아파트 35%, 9억 이상 '고가' "통계 왜곡" vs "신뢰 훼손"…경실련, 공시지가 실무자 고발 공시가 뛰자 종부세도 '껑충'…집값 안정 효과는? 서울 집값 상승폭은 '고공비행'…통계는 '저공행진' 청약에 '수조 원 뭉칫돈'…정부 규제에도 '집값 낙관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