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자 부담 덜지만…'돈맥경화' 속 부동산 쏠림 우려도

입력 2019-10-17 08:25 수정 2019-10-17 09: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리가 내려가면 경기가 풀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냐는 것과 함께 또 하나 봐야할 것은 부작용입니다. 돈이 잘 돌지 않은 상황에서 부동산에만 몰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소식은 이한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요즘 우리 경제에는 돈이 잘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 현상이 뚜렷합니다.

5대 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2017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증가세입니다.

올해만 55조 원 넘게 늘었습니다.

기업은 투자를 줄이고 가계는 소비를 늘리지 않으니 돈이 은행에 쌓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돈이 도는 속도, 화폐유통속도도 사상 최저수준입니다.

갈 곳을 잃은 돈이 서울 지역 부동산에 몰리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값은 이번 주까지 15주째 오르고 있습니다.

강남지역 최고가 아파트의 경우 3.3m²당 가격이 1억 원에 육박한 상태입니다.

정부가 분양가상한제라는 규제 카드도 꺼냈지만 넘치는 시중 자금에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재건축 아파트 값을 누르면 신축 아파트 값이 오르는 식입니다. 

가까스로 잡힌 가계 빚 증가세가 금리인하에 다시 가팔라질 수 있다는 우려에 정부도 대책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한은, 기준금리 1.25%로 인하…2년 만에 역대 최저치 IMF 총재, 세계 경기둔화 경고…한국엔 재정 동원 권고 세금 피하려 매매 대신 '고가 전세'…5년 새 4배 껑충 청약열기 꺾여…서울 강남 집값 이상과열 진정 '주목 강남 새 아파트로 몰리는 자금…'평당 1억' 최고가 경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