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정부 국정 로드맵'…국정자문위 오늘부터 활동 시작

입력 2017-05-20 15:26 수정 2017-05-20 15: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16일 출범한 국정기획 자문위원회의 인선이 어제(19일) 최종 확정되면서 사실상 오늘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갑니다. 공식 인수위원회가 없는 이번 정부에서 정책 분야에 집중하며 국정 로드맵을 짤 예정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인선을 마쳤습니다.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공식 출범한 지 사흘 만입니다.

위원장은 김진표 의원이 맡고, 3명의 부위원장은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그리고 아직 공석인 청와대 정책실장이 맡게 됩니다.

그 아래에는 30명으로 구성된 6개의 분과위원회가 마련돼 경제, 사회, 외교안보 등 분야별로 국정운영의 기조를 마련하게 됩니다.

이번 자문위는 김태년 부위원장을 비롯해 김경수, 박광온, 박범계, 윤호중 의원 등
대선 주역으로 꼽혔던 친문재인계 의원들이 전면에 나섰습니다.

또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선거 캠프에서 정책을 총괄했던 교수들도 다수 포함돼, 이들의 경선 공약을 새 정부의 정책으로 흡수하는 창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기획자문위는 50일 범위에서 운영되고 필요할 경우 20일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문위 핵심 관계자는 "기간 연장 없이 오는 7월 초까지 인수위 업무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각 분과별 전문가 중심으로 당정청이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정부 '인수위 역할' 국정기획자문위 내주 가동 '인수위 역할' 국정기획자문위 구성…위원장에 김진표 속속 발표되는 청와대 참모진 인선…코드는 '서·시·오' 부처급 위원회 10여 곳 신설…일자리 창출 등 역할 주목 인수위 없고 여소야대 정국…'위원회'로 국정운영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