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지현 검사 '성추행 폭로' 파문…법무부·대검 "철저히 진상 조사"

입력 2018-01-31 0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폭로의 이면에는 검찰의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조직 문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법무부와 검찰은 진상 조사를 철저하게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직장 내 성폭력 근절을 혁신 과제에 추가하라고 직접 지시했습니다. 황남희 앵커가 오늘(31일)부터 사흘 동안 겨울 휴가를 떠났습니다. 금요일까지 송민교 앵커와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첫 소식,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서지현 검사가 속한 창원지검 통영지청을 통해 연락을 취하며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당시 성추행이 이뤄진 장례식장의 동석자들, 그리고 서 검사와 같이 근무했던 서울 북부지검 관계자 등이 감찰 대상에 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 검사는 성추행 당시 근무했던 북부지검 부장검사를 통해 피해 사실을 호소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2010년 당시 성추행은 친고죄였기 때문에 관련 혐의가 사실로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안태근 전 국장에 대한 형사처벌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하지만 서 검사가 보복성 감사와 인사 조치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2014년에서 2015년의 경우 직권남용의 공소시효인 7년 안에 포함돼 이에 대한 감찰 결과가 주목됩니다.

파장이 확산되자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선 진상조사를 철저히 할 예정입니다. 그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응분의 조치를 취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풍토가 만들어지는게 중요하다"며 "이를 혁신과제 중 하나로 추가하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정미, 여검사 성추행 폭로에 "수사 통해 일벌백계해야" 민주 "여검사 성추행 사건 철저 진상규명 촉구" 이재정 의원, "나 역시" 성추행 언급…한국판 '미투' 확산되나 검사 성추행 파문 '미투' 이끄나…검찰 조직문화에 경종 여성단체연합 "검찰 내 성추행 철저히 조사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