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공방 속 정기국회 개회…100일 대장정 돌입

입력 2015-09-01 15:08 수정 2015-09-01 16: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5년도 정기국회가 오늘(1일) 시작됐습니다. 12월 9일까지 100일 간의 대장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여야는 여전히 특수활동비 공개 문제를 놓고 삐거덕거리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또 '부실 국회'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허진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정기국회가 이제 닻을 올렸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조금 전 오후 2시에 정기국회 개회식을 열렸습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19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인데요. 의원들은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또 오후 늦게는 개원 기념 공연도 열려서 국회는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산적한 현안에 비춰보면 예정된 회기 100일 동안 여야의 대립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당장 대기업 총수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는 문제를 놓고 충돌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호통국감, 갑질국감은 지양해야 될 때"라고 강조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재벌의 핵심 당사자를 증인으로 신청하고 있는데 새누리당의 반대가 지나치다"고 비판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구를 조정하는 문제도 여전히 제자리걸음입니다. 지역구와 비례대표 숫자도 합의하지 못하는 마당에 선거구 획정 단계로 들어서면 의원들 사이에 혈전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많이 나옵니다.

[앵커]

특수활동비 문제를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야는 아직까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상황입니다.

새정치연합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하에 특수활동비 제도를 개선하는 소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은 "법으로 공개가 안 되면 법을 고치는 작업부터 먼저 해야 할 것"이라며 특수활동비 공개에 긍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야당과 잘 절충해보겠다"면서도 "정보위 결산할 때는 아무 소리를 안 하다가 다 끝나고 문제를 제기해 또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 가냐"며 날을 세웠습니다.

반면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자신과 원내대표의 특수활동비를 공개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히며 "국회부터 특수활동비 개혁을 시작하면 된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2014년도 결산안과 이기택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는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19대 마지막 정기국회 시작…총선 앞두고 격돌 예고 정권 따라 입장 뒤바뀐 특활비…이중성 드러낸 여야 여야, 정개특위 재구성 합의…11월 15일까지 활동 법인차량 세제 혜택 줄인다지만…개정안 통과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