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백남기 사망진단서 작성 레지던트 "심리적 압박에 답변 못해"

입력 2016-10-19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 백남기 씨 관련 단독 보도입니다. 백 씨의 사망진단서를 직접 쓴 건 아시는 것처럼 서울대병원 레지던트 권모 씨였습니다. 그리고 사인 관련 논란이 불거진 뒤로 권 씨는 그 행방이 묘연해져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죠. 그런데 권 씨가 최근 처음으로 입장을 밝혀왔는데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어서 진단서 수정에 대해선 답변을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박현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정춘숙 의원이 레지던트 권모 씨에게 보낸 질의서입니다.

병사로 기재된 백 씨 사망진단서를 수정할 의사가 있는지 물은 겁니다.

그런데 권 씨의 답변은 "현재 심리적 압박과 부담감으로 답변을 못하겠다"는 것.

처음으로 밝힌 공식 입장이 사인 진단엔 오류가 없다는 스승 백선하 과장의 입장과 대조적입니다.

이 답변이 돌아오기까지 과정도 석연치 않습니다.

서울대병원 측은 질의서를 바로 전달하려 했지만 레지던트 담당부서조차 권 씨와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백 과장을 통해서만 권 씨와 연락이 닿더라는 겁니다.

앞서 권 씨는 논란이 불거진 뒤 한동안 병원에 출근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개인 SNS엔 "진실을 찾으라"는 영화 대사를 남겼습니다.

또 백 씨 사망 직후 의무기록서엔 진료부원장 등과 사망진단을 상의했다는 기록을 이례적으로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야당은 권 씨가 국회에 나와 외압을 받은 건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백선하 교수측 "사망진단서 변경할 의사 없다" 서울대 레지던트 연락두절…의미심장 '메시지' 남겨 "외인사로 보이지만 사인 수정 없을 것"…논란 확산 "부원장·주치의 상의해 작성" 레지던트의 이례적 메모 백남기씨 사망진단서 '오류' 이어 '외압' 논란도 가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