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헌재 "선진화법, 의원 권리 침해 안 해"…권한쟁의 각하

입력 2016-05-26 20:25 수정 2016-05-26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법 제85조, 이른바 '국회선진화법'이 국회의원들의 권한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왔습니다. 국회의장이 신속하게 처리해야 할 안건을 정할 때 재적 의원 과반이 아니라 5분의 3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고 정한 국회선진화법은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주도한 바 있습니다. 19대에서 과반 의석이 되자 자신들이 직접 만든 이 법안이 문제가 있다고 제기한 건데, 이제 여소야대가 되면서, 이번 헌재 판단에 새누리당이 오히려 안도해야 할 처지가 됐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2년 5월, 국회선진화법이 통과됐습니다. 18대 국회 말입니다.

재적 의원 5분의 3 이상이 찬성해야 국회의장이 법안을 직권상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180석이 안되면 여야 합의 없이 법안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했습니다.

당시 총선과 대선 열세를 예상한 한나라당이 법안을 주도했습니다.

[황우여 당시 원내대표/새누리당 (2012년 3월 2일) : 국회선진화법 처리가 대단히 시급하다.]

하지만 19대 국회에서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자 새누리당은 입장을 바꿨습니다.

[주호영 당시 정책위의장/새누리당 (2014년 9월 2일) : 사실 제대로 말하면 '국회 무력화법'이지 않습니까.]

지난해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회선진화법이 국회의원의 권한을 침해한다며 권한쟁의 심판을 냈지만, 오늘 헌법재판소는 청구를 각하했습니다.

청구 대상을 국회의장으로 한 것이 잘못됐고, 국회의원들의 표결권과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지도 않는다고 했습니다.

스스로 만든 법이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던 새누리당은 여소야대 상황이 되면서 이번 헌재 결정으로 오히려 법의 수혜자가 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헌재, '국회선진화법' 권한쟁의심판 각하 국민의당 "국회선진화법 권한쟁의심판청구 각하 당연한 귀결" 더민주 "헌재의 선진화법 권한쟁의심판 각하 결정 존중" 정진석, 헌재 선진화법 권한쟁의 각하에 "사법부 결정 존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