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증시 반등 부른 정부 부양조치 효과 지속될 수 있을까

입력 2015-07-10 16: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증시 반등 부른 정부 부양조치 효과 지속될 수 있을까


연일 추락하던 중국 증시가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부양책에 9일 사흘만에 3700선을 회복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정부가 펼친 부양정책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을지"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먼저 증시 반등에 성공하면서 중국 내 시각은 낙관적이다.

중국 증권일보는 10일 전문가를 인용해 중국 증시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정상적인 순환과정에 들어갔다고 평가했다.

언론은 중앙은행과 금융당국이 강도 높은 증시 부양책을 내놓으면서 투자자의 신뢰가 회복됐다면서 상하이 선전 두 증시에서 신뢰가 회복되고 곧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경제 책사로 불리는 류허(劉鶴)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 겸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이 9일 중국 경제와 증시 위기론을 불식시키기 위해 전면에 나섰다.

류 주임은 이날 중국 경제 매체 차이징왕(財經網)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경제에 아무런 문제가 없고, 증시에도 문제 없다"고 밝혔다.

반면 중국 외부에서는 대폭락이 끝난 것이 아직 확실하지 않고, 정부 당국이 강제를 동원해 증시 부양에 나선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리서치업체 머디워터스 설립자 카슨 블록은 증시의 폭락에 관해 중국 정부의 시장개입을 비난했다. 그는 당국의 노력은 의도하지 않게 잘못된 방향으로 시장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소재 삭소 캐피날 마켓의 대표 크리스토퍼 몰트케 레스도 "중국 정부는 증시 안정을 위해 매우 힘든 싸움을 하고 있지만 시장에 정부의 힘이 작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20억 달러 규모의 '피델리티 중국 지역 펀드'를 운용하는 바오 포트폴리오 매니저 역시 "이번 사태가 경제와 장기 성장전망에 충격을 주지 않는 한 의미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다수 전문가는 중국 금융당국이 중국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이유를 정확히 진단하지 않고 '체질개선'에 나서지 않는 한 효과가 지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현 중국 증시 상황에 대한 불안감에 주식 매각에 나서는 가운데 정부의 적극적 규제가 투자자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어 매각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한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국 정부가 꺼내든 대규모 부양책이 증시패닉 유발을 더욱 촉진했다고 지적했다.

2008년 리먼브러더스 파산이 초래한 금융위기 당시 중국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4조위안에 달하는 거액을 풀어 대형 인프라 건설 등 개발 사업을 권장했다.

이에 지방정부와 국유기업들이 상업은행들로부터 무분별하게 대출을 받았고 이는 은행권의 대규모 악성 채무라는 중국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로 남았다.

중국 당국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수년간 증시 친화 정책을 펴왔다. 반면 채무 조정 및 기업 자본구조 개편으로 이어지지 못했다고 WSJ는 지적했다.

한편 10일 중국증시는 이날 약보합 개장 이후 줄곧 상승세를 나타내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급락하던 중국 증시, 이틀째 상승세…전방위 대책 효과 "부양책 통했나?" 중국 증시 5.7% 급반등 '3700선 회복' '산' 높더니 깊은 '골짜기'로…중국 증시 폭락에 비상 그리스 사태 여파…코스피지수, 3년 만에 최대 폭 하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