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속 경쟁력 더 뛰어난 민간 장비…정부도 인정했다

입력 2014-04-19 22:57 수정 2014-04-20 0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젯(18일)밤 세월호에 처음 진입한 건 바로 민간 잠수부였는데요. 해경과 군이 못한 선체 수색을 민간이 해낸 셈이죠. 장비 비교를 해봤더니 민간의 장비가 더 앞섰습니다. 실종자 가족들이 민간잠수부에게 더 기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구동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젯밤 세월호의 화물칸에 처음 진입한 건 해경이나 해군 잠수요원이 아닌 민간 잠수부였습니다.

심해 잠수를 전문으로 하는 민간인들이 고비 때마다 수색 작업을 이끌고 있는 겁니다.

민간 잠수부들이 강점을 보이는 건 사용하는 장비부터 다르기 때문입니다.

[배민훈/해난구조전문가 : 산업잠수라고 그래요. 호스를 연결해서 호스 자체를 가지고 내려가는 거예요. 해경은 그런 산업잠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탱크를 충전해서 수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게 차이가 있는 거죠.]

오랜 시간 물 속에 머물러야 하는 구조 작업에서 민간이 더 경쟁력이 있는 겁니다.

정부도 이를 인정합니다.

[고명석/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 수중 선체 수색이나 구난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전문 업체가 조금 더 능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종처럼 생긴 장비로 물 속에서 20시간 이상 잠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다이빙벨을 왜 사용하지 않느냐는 지적 등도 나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번 사고에선 사용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해군 관계자는 "다이빙벨은 작업 함정 위치가 고정돼 있고 유속이 느려야 사용이 가능해 현재 진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다이빙벨을 제안한 이종인 알파잠수 기술공사대표는 "다이빙벨은 유속에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대형 해난 사고에서 구조 작업을 이끌어야할 군과 해경이 오히려 민간 잠수업자들에게 뒤처지는 현실입니다.

관련기사

오늘 880발 조명탄 투하…사고 첫날밤에는 인색, 왜? 침몰한 세월호 '과적' 의혹…'숨은 무게' 계산 안 했다 학부모 대표 인터뷰 "인양 보다는 구조 바라고 있어" 사고 현장 찾은 취재진 "맹골수도 빠른 유속에 깜짝" 어마어마한 파도가… 선체내부 추가 공기 주입 실패 수중 수색영상에는 어둠만이…기대했던 가족들 침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