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피 의혹' 사모펀드 운용사 대표 소환…전방위 조사

입력 2019-09-06 20:38 수정 2019-09-06 2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바로 검찰로 가보겠습니다. 이도성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이 기자, 검찰은 관련자들을 줄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는 거 같은데 조 후보자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대표가 해외에서 돌아와서 조사를 받고 있다고요?

[기자]

저희가 앞서 조국 후보자의 가족들이 투자한 펀드의 운용사 대표와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모 씨 등 3명이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해외로 출국했다고 보도해드린 바 있는데요.

도피 의혹이 나오자 검찰이 귀국을 설득해왔습니다.

이 가운데 운용사 대표 이모 씨가 어제(5일) 귀국한 것인데요.

검찰은 이씨를 어제와 오늘 계속 불러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럼 이 펀드를 소개해 줬다는 조 후보자 5촌 조카 나머지 2명은 아직 귀국하지 않은 것이죠?

[기자]

두 사람은 아직 귀국하지 않았습니다.

조씨는 조 후보자의 가족의 펀드 투자 과정을 가장 정확히 아는 인물인데요.

일단 검찰은 먼저 귀국한 이 대표를 상대로 이 조 후보자 가족이 어떤 식으로 투자를 했는지 또 조 씨의 역할이 뭔지 캐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또 조 후보자 가족이 펀드와 운용사에 투자하게 된 배경도 추궁하고 있습니다.

[앵커]

조 후보자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던 웅동학원 관계자들도 조사를 받고 있죠?

[기자]

오늘 오전에는 웅동학원 전 감사인 주모 씨, 오후에는 이모 이사가 검찰에 나왔습니다.

이모 이사는 조금 전 검찰청을 빠져나왔는데요.

이들에게는 조 후보자 동생의 소송 등에 대한 참고인성 조사를 벌였습니다.

이들 중 이 이사는 취재진들에게 웅동학원 채무와 관련해서도 언급을 했는데요.

채무 문제를 보고받은 적이 없고 이사회가 소집된 적이 없다면서 교육청에서 다루거나 집행부에서 의논할 문제라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앵커]

조 후보자 딸 입시 의혹과 관련한 조사도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이 부분도 관련자들을 계속 불러서 조사하고 있죠?

[기자]

어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관계자 2명을 조사한 데 이어 오늘도 또 다른 교수 1명을 추가로 소환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딸의 부산대 의전원 입학 관련 의혹에 대해서 확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조 후보자 딸을 논문 제1저자로 등록해 준 단국대 장영표 교수의 아들 역시 불러서 조사를 했습니다.

장씨는 조 후보자 딸과 함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는데요.

이 때문에 교수 자녀들끼리 인턴 품앗이를 한 것이 아니냐 이런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장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 인턴 활동에 대해 제대로 일하지 않았다고 이렇게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해외출국 코링크PE 이모 대표 소환조사…수사 속도 야, 조국 부인·딸 관련 의혹 집중공세…여, 옹호·질책 동시에 '가족펀드' 의혹, 운용사 내부 문건엔 '우회상장' 계획 조국 '사모펀드' 의혹…5촌 조카·운용사 대표, 해외 출국 '펀드 운영' 5촌 조카 관여 없었다더니…핵심역할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