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중 관광협력 가속…북한 민항총국·고려항공 접촉

입력 2018-08-09 15:32

북한 민항총국 부국장 방중해 중국 여행사와 대북 관광 활성화 합의
북한 고려항공 증편·북한행 열차도 만석…중국의 미국 견제 의도
북한, 대만서도 북한 관광홍보 설명회 열어 관광객 유치 총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민항총국 부국장 방중해 중국 여행사와 대북 관광 활성화 합의
북한 고려항공 증편·북한행 열차도 만석…중국의 미국 견제 의도
북한, 대만서도 북한 관광홍보 설명회 열어 관광객 유치 총력

북중 관광협력 가속…북한 민항총국·고려항공 접촉

미국 측 압력으로 주춤했던 중국의 대북 관광분야 협력이 다시 속도를 낼 조짐을 보이고 있다.

9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임창일 북한 민항총국 부국장과 강군일 행정부장, 유성호 고려항공여행사 사장이 지난달 중순께 방중해 중국 광둥(廣東)성 중국여행사 사장, 부총재 등과 만나 북중간 관광 발전 전망과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북중 관광산업 발전과 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관광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북한 관광 및 관련 상품을 보급하고 대대적인 관광객 유치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북한 민항총국은 대외 항공 및 여행을 총괄하는 정부 기관이고, 광둥성 중국여행사는 중국 남부지역의 유명 여행사로 업계 1위다.

한 소식통은 "북한 민항총국 관리가 직접 방중해 대형 여행사와 접촉한 것은 협력 논의가 상당히 진척되고 있다는 방증"이라면서 "이는 중국 당국의 배려 없이는 안 되는 일로 중국이 대북 관광 활성화를 통해 북한의 외화난을 덜어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 고려항공은 선양(瀋陽),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에 취항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 차례 정상회담 뒤 청두(成都)와 시안(西安) 당국은 북한행 항공편을 운항하려다가 미국이 중국의 대북 제재 완화에 의심의 눈길을 보내자 갑자기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중국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이 가열되면서 미국을 견제할 심산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관광 등의 분야에서 대북 제재를 완화하면서 '북한 카드'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최근 선양과 평양을 오가는 고려항공 왕복노선을 주 2회에서 주 3회로 늘렸다.

이는 전세편으로 항공 성수기에 대응하는 성격을 띠지만 고려항공이 중국 노선을 확대·강화하려는 방침인 만큼 향후 정기편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

유엔 대북 제재에 중국이 동참하면서 한때 승객이 줄었던 평양-베이징간 국제열차도 최근 들어 운행편마다 만석을 이루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이 이번에 광둥성 성도 광저우의 중국여행사를 찾은 것은 이 지역이 북한으로선 미개척지인 데다 부유층이 많아 새로운 외화벌이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여행사들은 북한 정권수립 70주년을 맞아 9월 9일 첫선을 보이는 집단체조(매스게임)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면서 관광객 모집에 나섰다. 일부 관광상품은 예약이 이미 완료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북한은 중국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코트라 등에 따르면 북한의 조선민족유산 국제여행사로부터 라이선스를 얻은 중국과 대만의 북한관광상품 판매센터가 지난달 말에 타이베이(臺北)에서 '신비로운 북한 여행협력 대만 설명회'를 열었다.

당시 설명회는 평양 시내 촬영 관광 홍보 영상과 더불어 개성, 금강산, 묘향산, 원산, 백두산, 사리원 등 북한 전역의 관광 명소가 소개됐고 행사장은 만석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 여행사들은 현재 베이징이나 선양, 단둥 등 중국을 경유해야 북한을 갈 수 있으나 한반도 정세 완화로 대만-북한 전세기 직항 또는 서울-평양을 통한 관광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정은, 정전 65주년에 마오쩌둥 장남묘 찾아 "북중 친선" 강조 "동창리 추가 해체 정황" 비핵화 사인?…미국 대응은 볼턴은 압박…트럼프는 "이란과 달리 북 잘하고 있다" '미국 주도' 유엔 대북지원 새 지침…북·미 관계개선 청신호 남북, 북한 철도 공동조사 일정 논의…조사단 2차 회의 개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