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청 "29만곳 안전대진단,소규모병원 자동소화설비 설치 논의"

입력 2018-01-29 09:55 수정 2018-01-29 09:55

다중이용시설 화재방지 대책 등도 논의…"밀양 화재, 수습에 만전"
2월 임시국회서 민생법안 추진…설 맞아 민생·안전대책 마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다중이용시설 화재방지 대책 등도 논의…"밀양 화재, 수습에 만전"
2월 임시국회서 민생법안 추진…설 맞아 민생·안전대책 마련

당정청 "29만곳 안전대진단,소규모병원 자동소화설비 설치 논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9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와 관련, 정부의 행정력을 총동원해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또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 재발방지 대책 마련, 소규모 병원의 자동소화설비 설치 대책과 별개로 29만 개 시설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30일부터 시작되는 2월 임시국회에서 소상공인 보호 등 민생법안 처리에 주력하는 동시에 설 연휴를 앞두고 민생안전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2018년 1차 회의를 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박완주 수석대변인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밀양 세종병원 화재와 관련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안타까움과 애도를 표하고 정부의 행정력을 총동원해 인명 및 재산피해 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사상자와 그 가족 지원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고, 또 정부는 소방경찰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화재 사망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중앙본부를 중심으로 부상자 의료조치와 장례절차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또 화재안전 시설에 대한 관리 감독의 소홀함이 없는지 전면 점검에 나서고, 중소병원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특히 소규모 병원의 스프링클러 등 자동소화설비 설치와 건축물 화재안전시설 개선 및 소유자·관리자 의무 강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당정청은 아울러 안전관리가 취약한 약 29만 개 시설에 대해 국가안전대진단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설 연휴를 앞두고 민생·안전 대책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박 수석대변인은 "농·수협 특판장 확대 및 온누리상품권 구매 인센티브 신설은 물론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농축산물 판매가 촉진되도록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며 "사건·사고 없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이 되도록 재난안전상황실의 응급진료체계 24시간 운영, 정부 합동 특별대책 시행 등 위기 상황에 대비한 긴급 대응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2월 임시국회 대책과 관련해선 기초연금·장애인 연금·아동수당법 등의 핵심 법안과 고용환경 개선, 소상공인 보호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법안 처리가 절실하고 시급하다는 데 당정청은 인식을 함께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개헌과 사법개혁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물음엔 "개헌 얘기는 없었고, 주요 중점추진 법안을 논의했다"고 답했다.

새해 들어 처음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당에서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자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부, 밀양 세종병원 화재 피해자에 진료비 지원키로 세종병원, 화재 안전관리 허술 정황…소방안전관리자 조사 밀양 참사 희생자 7명 첫 장례…5명은 사흘째 빈소 못차려 세종병원에 옆 요양병원 환자 16명 더 있었다…"모두 99명" "같은 아픔" 제천참사 유족, 밀양 합동분향소 조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