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해안 어민 '해파리' 비상…해수욕장서 쏘임 사고도

입력 2016-08-03 08:07 수정 2016-08-03 1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세가 꺾일줄을 모르는 이 폭염 때문에 어민들도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해파리 때문인데요, 바다 온도가 높아지다보니 올 여름에는 더 빨리 나타났고 그 규모도 큽니다. 해수욕장에서도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가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많아졌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배승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그물에 투명한 보름달물해파리가 가득합니다.

달라붙은 해파리를 손으로 털어보지만 역부족입니다.

바다 속에 그물을 내린 지 10여분 만에 이렇게 해파리가 가득 들어찼습니다.

3톤이 넘는 무게로 한 번에 들어 올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보름달물해파리는 독성은 약하지만 대량으로 발생하고 무리지어 다니면서 어장을 황폐화시킵니다.

[김종찬/어민 : (해파리가) 물고기와 같이 들면 상품화가 안 되고 판매를 못하게끔 돼 있습니다.]

해수욕장도 비상입니다.

해운대 해수욕장의 경우 해파리 차단망까지 설치됐지만 올해 쏘임 사고는 지난해 22건에서 배 이상 늘어난 55건이 발생했습니다.

남해안 수온이 평년보다 1도 정도 높아져 해파리 떼가 더 일찍, 더 많이 출현하는 겁니다.

[한창훈 연구사/국립수산과학원 기후변화연구과 : 수온이 초기 발생인 성장 시기에 높게 형성이 되면 해파리가 빠르게 성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올해는 동중국해에서 유입되는 노무라 입깃해파리도 증가해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지난달 폭염 일수 5.5일, 최근 30년 평균보다 많았다 폭염인데 에어컨 하나 없이…푹푹 찌는 'KTX 수유실' 바다로 해외로 '폭염 피난'…인천공항 이용객 최고치 2주째 폭염에 온열·냉방병 환자 속출…건강관리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