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쟁위 "2차 평화집회 이끌겠다"…경찰·정부 대화참여 호소

입력 2015-11-28 13: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이 오는 12월5일 2차 대규모 집회를 금지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가 28일 "평화적인 시위가 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다"며 이번 집회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화쟁위 도법스님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생명평화법당 앞에서 민중총궐기 관련 기자회견에서 '공권력 투입을 우려하고 평화시위를 바라는 화쟁위원회 호소문'이라는 제목으로 이같은 입장은 전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앞서 경찰이 다음달 5일 예고된 2차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 화쟁위의 면담 요청을 거부한데 따른 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화쟁위는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해왔다.

화쟁위는 조계사에 피신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중재 요청을 수용하고, 이를 위해 경찰에 경찰·정부가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할 것을 요청했지만 경찰은 불법집회는 논의대상이 아니라며 면담 요청을 거절했다.

화쟁위는 "우리는 중재의 첫 걸음으로 시위문화 개선을 위해 경찰 측과 만남을 추진했지만 안타깝게도 책임있는 답변도 없었고, 공식적인 만남도 갖지 못했다"며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영장집행에 응하고 나서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경찰의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이미 화쟁위의 중재가 받아들여지면 경찰에 자진출두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며 "화쟁위 또한 한 위원장의 경찰 출두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 그러려면 경찰과 정부도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쟁위는 "문제는 경찰과 정부다. 법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고충을 이해 못할 바 아니지만 시위문화의 전환이라는 국민적 열망과 사회 흐름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현안"이라며 "경찰이 즉각적으로 책임있는 대화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화쟁위는 "집회-시위문화의 전환을 위해 우리 불교인부터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며 "12월5일 집회가 평화시위문화의 전환점이 되도록 차벽이 들어섰던 자리에 종교인들이 사람벽으로 평화지대를 형성하겠다. 불교인 뿐만 아니라 이웃종교에도 함께 할 것을 권유하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27일 민주노총 지도부를 발표된 입장문에서 "2차 민중총궐기 및 국민대행진은 평화적으로 진행한다"며 "이미 조계종 화쟁위원회에 2차 민중총궐기의 평화행진 보장, 정부와 대화, 노동개악 중단에 대한 중재를 요청했다. 화쟁위원회의 중재 결정과 결과를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지난 26일 전국농민총연맹이 신청한 12월5일 대규모 집회 신청을 금지한다고 통보했다. 지난 14일 불법집회와 마찬가지로 폭력시위가 우려된다는 게 이유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