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법 재의·유승민 거취' 관망세에 목소리 낮추는 청와대

입력 2015-06-30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법 재의·유승민 거취' 관망세에 목소리 낮추는 청와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문제가 일단 유 원내대표의 선택을 기다리는 쪽으로 귀결되고 국회법 개정안 재의 날짜도 다음달 6일로 정해짐에 따라 청와대는 30일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25일 이후로는 정책과제 점검에 집중하면서 당분간 정치 사안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는 모습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정의화 국회의장이 이날 국회법 개정안을 다음달 6일 본회의에서 재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청와대는 일단 그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기류다.

박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했던 만큼 재의에 부치는 것조차 부당하다는 시각일 수 있지만 여당 내부의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사실상 부결될 것이 명백한 만큼 이에 대해 청와대가 별도의 목소리를 낼 필요는 없다는 분위기다.

국회에서도 절차적인 명분이 필요한 사안인 만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부결이 마무리될 때까지 조용히 기다린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여당이)국회법 개정안 재의 때 본회의에 들어가지만 안건이 회부되기 전에 회의장에서 나오기로 하겠다는 건 이번 사안을 피하지 않겠다는 뜻인 것으로 안다"며 부결로 끝나는 결과가 중요한 부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결과가 나오면 몰라도 당분간은 국회 상황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 말을 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유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과 관련해서는 더욱 말을 아낀 채 여당 내 상황을 관망하는 모양새다.

만약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사퇴하는 길을 선택하려고 하더라도 청와대에서 섣불리 왈가왈부할 경우 퇴진의 명분을 없애버리는 꼴을 자초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일단 유 원내대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은 지난 발언과 달라질 게 없다는 분위기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민감한 측면 때문에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정책 행보를 강조하면서 사태가 결론이 날 때까지 최대한 정치권과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박 대통령도 연일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를 열고 있고 청와대도 이를 최대한 부각시키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국무회의 뒤 첫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를 연 뒤 29일에도 두 번째 회의를 열었다. 이어 다음달 1일과 3일에도 각각 회의를 열어 정책 점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핵심 정책을 잘 챙기고 있는지 국민들이 궁금해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김무성 "정치적 절충 필요"…유승민 관련 의총 보류 [김진·이상돈의 '왜냐면'] 유승민 '버티기'…명분 찾기? [직통전화] 박민식 "최고위 일방적 결정시 당내 민주주의 훼손 우려" 유승민 "잘 생각해보겠다" 여론 살피며 장기전 채비? 박 대통령, 유승민 거취에 침묵…'무언의 압박'인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