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윤회 문건 사태 전말] ② 사건 키운 청와대 '4무' 뜯어보니

입력 2014-12-17 2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많은 의문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수사를 서둘러 마치려 한다는 인상을 왜 우리가 가져야 하느냐, 그런 배경엔 혹시 청와대가 있는 게 아니냐, 이런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직접 청와대 취재하는 남궁욱 기자로부터 들어보도록 하지요.

앞서 들은 것처럼, 특별 내부감찰이란 걸 실시해서 검찰에 이미 넘겼습니다. 그게 이른바 가이드라인이 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하죠.

[기자]

예 그렇습니다. 세계일보의 첫 보도가 있었던 게 지난달 28일이고요. 그 직후 청와대는 특별 내부감찰을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일쯤 검찰에 그 내용이 전달돼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청와대가 열흘 남짓의 특감 만에 결론에 도달했단 건데… 진작에 그렇게 했으면 좋지 않았겠느냐는 얘기도 나오더군요.

[기자]

그러다 보니 사태를 이 지경까지 이르게 한 게 다른 곳이 아니라 청와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건데요.

그래서 그 지경에 이르기까지 청와대에 없었던 것, 청와대가 하지 않았던 것들을 '청와대의 4무'라는 키워드로 엮어봤습니다.

다 아시겠지만, 청와대의 정윤회 동향 보고서가 작성된 건 지난 1월입니다.

그 보고서 자체가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보고됐다고 청와대는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정윤회 씨와 이른바 십상시가 모여서 김 실장을 밀어낼 모의를 했다는 내용이 면전에서 보고됐다는 건데요.

그럼에도 어떤 이유에서인지 김 실장은 그 보고를 그냥 방치했단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한 마디로 '무시'했다는 거죠!

[앵커]

비서실장 몰아내자고 했단 보고서가 비서실장 책상에 오른 상황이잖아요. 그런데 이걸 '무시'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상황 아닌가요?

[기자]

물론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상황도 못지 않게 비정상적인데요.

정윤회 보고서를 썼던 박관천 경정은 2월에 청와대를 떠납니다.

그런데 그때 정윤회 보고서를 포함해 자신이 만든 보고서들을 들고 나갔다는 게 검찰의 잠정 결론입니다.

이에 대해선 당시 박 경정의 상관, 조응천 전 비서관도 "일부 문건을 들고 나간 게 사실이더라"면서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청와대 지도부는 당시에 이런 사실을 몰랐습니다.

한마디로 '무지'했던 거죠.

[앵커]

검찰 수사가 100%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저 때만 알았다면, 최 경위가 자살하는 상황까지 왔는데, 이런 일은 없지 않았겠냐는 아쉬움은 당연히 남겠군요.

[기자]

그런데 그러면 청와대가 문건이 유출됐다는 사실을 언제 알았느냐, 그로부터 두 달이 흐른 4월에 알았습니다.

세계일보가 4월 초에 또 전직 청와대 행정관들이 밖으로 나가 비위를 저지르면서도 면책특권을 받고 있다며 대서특필한 건데요.

그 내용이 상세해서 청와대 내부적으론 민정라인 감찰 보고서가 샜다, 이런 결론에 도달한 겁니다.

물론 이제 와서 청와대 관계자들은 "당시에도 박관천 경정을 문서유출자로 지목하고 있었다" 이렇게들 주장했습니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후일담일 뿐이겠죠?

당시 문건 유출 규모나 경로, 밝혀진 게 없거든요.

결국 '무능'했다는 평가가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마지막 네 번째 '무'는 뭡니까?

[기자]

마지막은 지난 6월 대통령 동생인 박지만 씨 측에서 청와대 문건 유출을 제보했을 때 청와대가 보인 태도와 관련된 것입니다.

지난 6월 오모 행정관이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에게 유출된 문건 사진들을 보여주면서 조사해봐라, 철수해야 한다, 이렇게 유출을 제보했단 사실은 청와대 대변인도 확인해준 겁니다.

하지만 알려진 대로 당시 청와대가 문건 회수에 나섰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 청와대의 태도를 놓고는 '무책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앵커]

그래서 '청와대의 4무'라고 정리를 했는데, 바꿔서 말하면 올 초에 시작해서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기 전에 청와대가 잡았어야 했는데 다 놓쳐버린 4번의 기회였다…

[기자]

'놓쳤거나' '놓아버린' 기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청와대 책임이 큰 만큼 야당은 또 국회를 열어서라도 국정조사라든지 특검이라든지 해서 밝혀보겠다는 입장인 것 같은데, 앞으로의 정국은 이성대 기자를 통해 들어보도록 하죠.

관련기사

[청와대] '문서 유출' 수사 마무리?…덮여가는 청와대의 '4無' 검찰, 박관천 체포…'정윤회 문건' 유출 수사 마무리 [단독] 최 경위 유족 "체포 전날 '청와대 회유' 토로" 야당 "'청와대 회유 의혹' 보도로 판도라 상자 열려" 청와대 "회유 없었다" 입장 되풀이…잇단 파문에 곤혹 검찰 수사 마무리 수순…'박관천 유출, 최 경위 유포' 가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