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년 이상 의문사 시신은 화장" 파문…"진실 은폐" 반발

입력 2014-08-18 21:52 수정 2014-08-18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군 폭력 사건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18일)부터 저희 JTBC 뉴스는 의문사를 포함한 군 폭력 사건을 집중 조명하겠습니다. 다 키운 자식을 군대에서 영문도 모른 채 떠나보낸 유가족 가운데 일부는 시신 인수마저 거부하며 사인 규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군 당국이, 일정 기한이 지난 시신들을 화장하겠다는 방침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먼저 강신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육군이 지난 6월 작성한 문건입니다.

유가족이 3년 이상 시신 인수를 거부할 경우 화장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령개정 추진계획이 적혀있습니다.

이 계획을 국방부가 전담 TF를 구성해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고, 연말에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김광진/새정치연합 의원 : 인수 거부된 군인 시신을 모두 강제 화장 처리하는 법령 개정은 대단히 비인권적이고 대단히 몰지각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방부는 유가족이 인수하지 않은 냉동 상태의 시신 18구와 유해 130여 구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유가족들은 국방부가 진실 은폐 작업에 착수했다며,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고 박성식 일병 어머니 : 민관 합동 조사 기구를 만들어 주십시오. 군에서와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면은 국방부에서 저희 아들 화장하지 말라고 해도 제가 화장할 거고 장례 할 겁니다.]

국방부는 "강제 화장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유가족 고충 해소와 고인의 명예 회복을 위해 TF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유가족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광진 "국방부, 군 의문사 사병 시신 '강제 화장' 추진" "뇌수막염인데 타이레놀을…" 의문사 장병 유족 오열 "의문사 아들, 10년째 시신 안치소에"…안타까운 사연 국방부 "국가가 군 의문사 사인 못 밝히면 국립묘지 안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