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언유착 수사팀장-한동훈 검사장…초유의 '검사 몸싸움'

입력 2020-07-30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폭행사건으로까지 번진 검·언유착 의혹 사건 소식입니다. 압수수색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과 수사를 맡은 정진웅 부장검사가 몸싸움을 벌였는데 두 사람 얘기가 지금 다릅니다. 서로 고소를 하거나 고소를 할 예정이어서 법적 공방이 예상됩니다.

먼저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어제(29일) 오전 한동훈 검사장의 사무실이 있는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을 찾았습니다.

법원에서 발부받은 영장으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속 유심을 압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유심은 개인 정보가 담겨 있는 일종의 보관소입니다.

한 검사장과 수사팀장인 정진웅 형사1부장검사의 마찰은 이 과정에서 생겼습니다.

오후 2시 10분, 한 검사장 측이 당시 상황을 기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정 부장검사에게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했다는 겁니다.

한 검사장이 압수수색에 변호인을 참여시키겠다고 했고, 연락하려고 정 부장검사한테 휴대전화 사용을 허락받았는데, 비밀번호를 풀려 하자 정 부장검사가 갑자기 한 검사장 몸 위로 올라타 소파 아래로 넘어지게 했다는 겁니다.

한 검사장은 정 부장검사에게 압수수색 절차에서 물러날 걸 요구했지만 묵살당했고, 오후 1시 반쯤 변호인이 도착해 항의한 뒤에야 돌아갔다고 주장했습니다.

한 검사장 측의 입장문이 나온 지 3분 만에, 서울중앙지검은 반박했습니다.

오히려 한 검사장이 압수수색을 물리적으로 방해해 정 부장검사가 넘어져 병원에서 진료받고 있다는 겁니다.

또 원래 한 검사장을 오전에 소환해 조사하며 이때 유심을 받아낼 예정이었는데, 한 검사장이 소환에 응하지 않아 미리 받아둔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부장검사를 제외한 수사팀은 한 검사장의 유심을 압수해 오후 4시쯤 돌아갔습니다.

한 검사장은 정 부장검사를 독직폭행죄로 서울고검에 고소하고 감찰을 요청했습니다.

정 부장검사도 무고와 허위사실 적시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검언유착 수사' 앙금 폭발?…초유의 검사 몸싸움 전말은 '휴대전화 비밀번호' 실랑이 끝에…수사팀, 유심 확보 검언유착 수사팀 "압수수색 적법"…법원 결정에 '불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