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축구부 감독 비리' 3년 전 적발됐지만…처벌 솜방망이

입력 2019-05-08 08:16 수정 2019-05-08 09:29

'국가대표 출신' 고교 감독 등 4명 수사선상
3년 전 교육청 감사 보고서 살펴보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가대표 출신' 고교 감독 등 4명 수사선상
3년 전 교육청 감사 보고서 살펴보니


[앵커]

사기과 횡령, 또 폭행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서울 강남의 한 고등학교 축구부 감독을 포함한 관계자들 경찰 수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사 선상에 4명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학교에서 이런 문제가 불거진 게 처음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최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이미 3년 전 강남 A고등학교의 축구부 비리 의혹에 대해 감사를 벌였습니다.

당시 감사 보고서입니다.

축구부가 2014년부터 3년 동안 학부모들에게 받은 후원금이 15억 원에 달한다고 돼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소득에 비해 과도한 경제적 부담을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중에 6억 원이 학교 회계에 반영되지 않고, 별도 계좌로 관리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교육청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게 하라"고 경고했습니다.

2015년 축구부 코치를 비공개로 채용하고, 정식 절차를 거친 것으로 꾸민 것도 드러나 주의를 줬습니다.

이 밖에도 선수들이 쓰는 기숙사 건물을 무허가로 사용하는 등 모두 4가지 지적 사항이 나왔습니다.

교육청은 관리 책임 등을 물어 교장과 교감, 축구부 정모 감독에게 경고와 주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특히 정 감독은 당시 교육청 감사 때 불거진 후원금 횡령 등 의혹으로 이번에 경찰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학교 당국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 수수방관하고 있어서 정말 오랜 기간 동안 비리 문제가 누적되고 방치됐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취재진은 학교 측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여러 차례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입시 뒷돈'에 횡령 의혹까지…고교 축구부 감독 수사 "감독 술상 차리고 속옷 빨래"…학부모 상대로도 '갑질' 감독 아들은 '학교 몰래' 코치 활동…학생 폭행 혐의도 '국대 출신' 고교 축구 감독 '뒷돈'…김장·고사 비용도 요구 축구감독 술상에 속옷 빨래도…학부모에 '갑질'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