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 개헌은 한 목소리…국회 개헌특위 설치 합의

입력 2016-12-13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고 나서 개헌을 추진하자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야3당은 어제(12일) 국회에 개헌 특위를 설치하는데 합의하고 개헌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재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87년에 개정된 현행 헌법을 새로 만들 공식 기구가 국회에 생깁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어제 국회에서 '개헌특위'를 신설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아울러 기존에 있는 7개 특위의 활동기한도 6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국민의당 : 개헌특위를 신설하고 위원장은 순서에 따라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습니다. 특위활동 기간연장과 개헌특위 신설은 29일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했습니다.]

개헌특위 구성은 지난 11월 정세균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1월부터 개헌특위를 가동한다"고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특위는 현재 의석수를 반영해 새누리당 8명, 민주당 7명, 국민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8명으로 구성됩니다.

정치권에서 개헌에 적극적인 진영은 새누리당입니다.

친박과 비박으로 갈라섰지만 개헌에 대해서만은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야권에선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개헌 논의를 이끌고 있고 박지원 원내대표 등 도 대표적 개헌론자입니다.

하지만 문재인, 안철수 등 야권 대선주자들은 개헌에 미온적입니다.

이들은 개헌은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해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장·차관 인사, 외교·안보 기밀까지…올해도 문건 유출 야권, 여야정 협의체 구성 촉구…국정공백 차단 나서 주말도 반납한 헌재…오늘 재판관 회의-전담팀 구성 대통령-최순실-정호성 '삼각고리'…결정적 물증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