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 정상회담 준비 본격화…스웨덴 이어 판문점서 마주앉나

입력 2019-01-22 11:27

비건-최선희 후속협상·고위급 추가 회동 이어질듯
한국, 워킹그룹·공동연락사무소 활용 중재역할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건-최선희 후속협상·고위급 추가 회동 이어질듯
한국, 워킹그룹·공동연락사무소 활용 중재역할 예상

북미, 정상회담 준비 본격화…스웨덴 이어 판문점서 마주앉나

워싱턴DC와 스톡홀름에서의 북미 간 고위급·실무 회동이 잇따라 마무리되면서 양측은 1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제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지난 19∼21일 2박 3일간 스톡홀름 외곽에 있는 휴양시설인 '하크홀름순트 콘퍼런스'에서 두문불출한 채 '합숙 담판'을 벌였다.

이번 자리에는 이례적으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도 참석, 북미간 쟁점 이슈마다 중재력을 발휘하는 등 협상 촉진자로서 '충분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양측은 내달 말께로 합의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과정에 첫발을 내디뎠다.

아직 구체적 실무 협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양측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핵심 내용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한 미국의 조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관측된다.

외교가에서는 대체적으로 이번 비건 대표와 최 부상의 회동이 '첫 만남'이었던 만큼 '탐색전'의 성격이 강했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직전의 고위급 회담을 통해 2차정상회담의 큰 틀이 마련된 만큼 양측이 전체적인 협상 카드와 우선적 요구 사항도 교환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실무협상이 전반적으로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만큼 양측이 특별한 신경전 없이 폭넓은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일정 부분 입장차를 줄였을 가능성도 있다.

협상 계기를 마련한 스웨덴 외무부 대변인은 "신뢰 구축, 경제 개발, 장기적 협력 등 한반도 상황에 관한 여러 가지 주제로 건설적인 회담이 열렸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와 관련 구체적으로는 미국 측의 '핵동결'과 북한의 '제재 완화'가 양측 논의의 핵심에 있고, 그 사이에서 우리 정부가 우회적인 상응 조치가 될 수 있는 개성공단이나 금강산관광 등 남북 교류사업을 매개로 중재 역할을 하는 상황이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아울러 미국도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라는 최종 목표에 대한 입장도 재확인하고, 북한도 제재 완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건이 무엇인지를 물었으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귀국에 이어 최 부상과 비건 대표도 자국으로 돌아가면, 양측은 그동안의 협의를 반영해 전략을 조정한 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후속 협상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연쇄 접촉에서 양측이 차기 실무협상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도 어느정도 구체화하지 않았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후속 북미 협상도 일단 비건 대표와 최 부상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소로는 보안 수준과 특히 북한 측의 접근성 및 보고 편의성을 고려했을 때 판문점일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만약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조기에 공개될 경우 해당 지역에서 이뤄지거나, 스웨덴처럼 북한의 공관이 있는 제3국에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또 실무협상 과정에서 주요 계기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나 김 부위원장이 전격적으로 상대국을 추가 방문할 가능성도 여전하다.

지난해 6·12 첫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는 과정에서도 당시 실무협상의 전면에 나섰던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와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판문점에서의 협상에 이어 정상회담 개최지인 싱가포르로 자리를 옮겨 직전까지 입장을 조율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 정부도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유도하고 미국의 상응 조치에 협력하는 방식으로 대화의 촉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구경꾼이 아니다"라며 강력한 중재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시기적으로 내달 초로 예상되는 한반도 문제 관련 한미 '워킹그룹' 대면회의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한국 정부가 당장 활용할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면회의는 순번상 워싱턴에서 열릴 차례이나 비건 대표가 북미 판문점 협의차 다시 한국을 찾아 개최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성렬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이제 북한으로서는 김영철 부위원장과 최선희 부상의 보고 내용을 종합해 추후 미국과의 실무 책임자 회담을 추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 전 위원은 이어 "비핵화-상응조치 관련 초기단계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위해 북미가 2차 정상회담 전에 한두 차례 미팅을 갖지 않을까 한다"면서 "비건 대표와 최 부상이 판문점에서 만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무소식이 희소식?'…북, 미와 정상회담 합의·실무협의에 침묵 북미협상 미 조야 '회의론' 또 고개…삭간몰 이어 이번엔 신오리 북·미 3일간 '합숙담판' 벌인 첫 실무협상 종료…"건설적" 북·미 스웨덴 '합숙담판' 종료…돌파구 마련여부 주목 북미, 스웨덴서 이틀째 실무협상…'비핵화·상응조치' 집중 조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