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노조와해 기획' 전 삼성전자 전무 소환조사

입력 2018-07-31 10:10

노조파괴 공작 기획·지시 의혹…'윗선' 개입 여부 추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조파괴 공작 기획·지시 의혹…'윗선' 개입 여부 추궁

검찰 '노조와해 기획' 전 삼성전자 전무 소환조사

삼성 노조와해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수현 부장검사)는 31일 오전 삼성전자 전 노무담당 전무 목모(54)씨를 소환해 조사 중이다.

목씨는 이날 오전 9시 45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노조와해 개입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에 따르면 목씨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가 설립된 2013년 이후 삼성전자 인사지원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에서 임원으로 일하며 노조와해 공작을 기획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목씨가 노조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삼성전자에 꾸려진 '즉시대응팀' 소속으로 활동하며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에 노조와해 지침을 내려보내는 등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목씨가 삼성전자 노무 분야 자문위원을 지낸 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 출신 송모씨, 삼성전자서비스 '종합상황실장'을 맡은 최모 전무와 함께 매주 노조대응 회의를 한 정황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미 구속한 송씨와 최 전무에게서 노조와해 공작의 지시·보고 관계를 확인했다. 검찰은 목씨를 상대로 그룹 미래전략실 등 윗선이 얼마나 관여했는지도 추궁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삼성·반올림 '마침내 악수'…'반도체 백혈병' 중재 합의 서명 '노조와해 경찰', 재직 중 "건전 노사관계 구축" 장관 표창 검찰 '삼성 봐주기 의혹' 노동부 압수수색…"고위간부 개입" 망치로 휴대전화 증거인멸…'삼성 노조 파괴' 전 경찰 구속 삼성전자 이상훈 사장실 등 압수수색…노조와해 수사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