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 여파' 미칠까…재계, 수사 확대 가능성에 '긴장'

입력 2017-03-10 21:43 수정 2017-03-10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0일) 탄핵 결정에 재계도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이 기업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헌재가 밝히긴 했지만, 정경 유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기 때문이죠. 검찰 수사도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커진 만큼, 긴장하는 분위기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에 대해 재계는 "헌재 결정을 존중한다"는 짤막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관련 단체들은 나란히 논평을 내고 혼란이 수습된 만큼 경제 살리기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 시급한 경제 현안이 국가 관심사에서 계속 밀려날 것이라는 우려의 뜻을 내비친 겁니다.

기업들 사이에선 정경유착 공모자로 부각되며 깊어진 반기업 정서를 극복하는 일과 야당이 각종 경제민주화 법을 추진하는 상황 역시 부담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가장 관심 사안은 검찰 수사입니다.

헌재가 뇌물 혐의는 언급하지 않은 채,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이 기업 재산권과 경영상 자유를 침해했다"고 판단했지만 기업들은 마냥 안도할 순 없습니다.

민간인 신분이 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삼성에 초점이 맞춰졌던 수사가 연루 의혹이 있는 다른 대기업들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업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재계 "국론분열 더는 안돼…경제 살리기 매진" '재단 출연' CEO 책임론…주총장에 '최순실 불똥' 튀나 K스포츠 재단 '롯데 70억 반환', 절묘한 타이밍…배경은? [단독] "미르재단, 범죄의 결과물" 문체부 공문 확인 미르·K스포츠는 '박근혜·최순실' 공동이익 단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