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점 향하는 특검…"늦어도 2월 초 대통령 대면조사"

입력 2017-01-18 08:02 수정 2017-01-18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블랙리스트 의혹도 뇌물죄처럼 결국은 정점이 대통령입니다. 특검은 이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이미 대통령의 개입 정황을 확인했고, 계속해서 대통령의 지시 정황과 물증이 있었는지 확인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이런 가운데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에 나서겠다, 특검이 처음으로 대면조사 시점도 밝혔습니다. 얼마 남지 않았죠. 이번 설 연휴가 끝나고 나서니까요.

이재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팀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이규철/특검 대변인 (어제) : 늦어도 아마 2월 초순까진 해야 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수사 상황에 비춰 아무리 늦어도 다음 달 초까지는 박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기 위한 준비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뜻으로도 해석됩니다.

특검이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박 대통령의 혐의는 뇌물죄입니다.

삼성 등 대기업이 대가를 바라고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774억 원이 최순실 씨와 '경제적 공동체'인 박 대통령에 건넨 뇌물이란 겁니다.

이와 관련해 대기업들로부터 받은 출연금이 총수 사면이나 면세점 인허가 대가가 아닌지 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특검은 아울러 박 대통령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지는 여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 측은 "특검에서 대면조사 요청이 오면 일정을 조율해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1일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에서 "특검의 연락이 오면 임하겠다"고 말한 박 대통령의 입장을 다시 확인한 것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대통령·최순실 이익 공유 관계…상당 부분 입증" 이재용 다음은 '뇌물 받은 자'…대통령 대면조사 임박 위기의 삼성, 특검 결정에 강한 반발…"대통령 강요" 이재용 영장, 430억 뇌물·97억 횡령 혐의…위증 추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