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PK선거 필승전략에 집중…"맞춤형 정책·원팀 극대화"

입력 2018-04-09 14:33

동남권 공통 경제공약·공동행동 카드 거론…20·30세대 공략 주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남권 공통 경제공약·공동행동 카드 거론…20·30세대 공략 주력

민주, PK선거 필승전략에 집중…"맞춤형 정책·원팀 극대화"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부산·경남(PK) 지역에서의 필승전략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에서 펼쳐질 '낙동강 혈투'의 결과가 민주당의 선거 목표인 '9+α'(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9개 이상 승리) 달성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민주당은 일단 '험지'인 PK 지역에서 '원팀 구성' 원칙에 따라 단일 후보 3명을 일찌감치 확정하고 선거 승리를 위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현 대변인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방자치제가 도입된 이후 PK 지역은 민주당 간판을 내건 후보가 시도지사로 당선된 적이 없었던 곳"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PK 지역이 중요한 만큼 3곳 모두에서 승리하기 위한 노력을 전당 차원에서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장과 울산시장 본선에 나설 민주당 주자로는 각각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낙점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의원도 민주당의 경남지사 후보로 나서서 한국당의 김태호 전 경남지사와 대결을 펼친다.

당의 지지율이 PK 지역에서도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만큼 선거 분위기가 나쁘지는 않으나 PK 지역이 그동안 선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민주당의 '험지'였던 만큼 결과를 낙관하기에 이르다는 관측이 많다.

이 때문에 당은 각 지역의 표심에 호소할 정책 마련 등에 서둘러 나서는 모양새다.

김 대변인은 "PK 지역에선 원팀 전략 아래 후보를 내세웠고, 이제는 부산·울산·경남에서 시민과 도민의 선택을 받는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는데 중앙당과 시도당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부산·울산·경남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선거 판세를 형성한다는 판단 아래 동남권 공통 경제공약 또는 공동행동 카드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PK 지역에는 특히 거제, 통영,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 등 산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은 겪는 곳도 많아 지역별 특색에 맞는 정책 마련에도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남은 현재 조선, 자동차 등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서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존 제조업 산업을 어떻게 살릴 것인지는 물론 경남의 미래를 위해 신성장 산업을 어떻게 찾을 것인지를 이번 지방선거에서 도민들과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팀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원팀 운동은 경선 주자들이 한 팀에 속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정책 중심의 공정한 경선을 치른 뒤 본선 승리 후에도 협력을 계속 이어나가자는 제안으로,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기획 하에 지난달 초 부산에서 시작됐다.

이 전 수석은 "부산에선 며칠 전에 시장, 어제는 구청장 단수 후보를 발표했다"며 "원팀 정신에 따라 공천탈락자들과 최대한 결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역별 선거 캠프 간 접촉을 통해 부산에서 시작된 원팀 운동을 'PK 원팀'으로 확대하려는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김 의원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이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문제가 많아 그런 부분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층의 투표 참여가 선거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20·30세대 표심 잡기에도 힘을 쏟는 분위기도 나타났다.

이 전 수석은 "20·30 청년층의 관심과 투표 참여를 위해 부산에선 시의원 비례대표 후보 시민공모제 도입을 제안했는데 최대한 관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시의회 비례대표에 젊은 세대의 진입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공모에 응한 20·30세대에게는 높은 가산점을 준다는 게 시민공모제의 핵심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PK 승부수 띄운 민주당…'문 대통령과 인연' 전면배치 부산·경남 '리턴매치'…달라진 민심에 결과 예측불가 '문 대통령과 인연' 후보들로…민주당, PK 접수 승부수 자유한국당 '친홍' 공천 역풍…무소속 연대 조짐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