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국정농단' 1심 심리는 끝…특활비·공천개입은 '진행형'

입력 2018-02-27 15:35

국선변호인 2명·1명 각각 선임…사건 병합·궐석재판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선변호인 2명·1명 각각 선임…사건 병합·궐석재판 전망

박근혜 '국정농단' 1심 심리는 끝…특활비·공천개입은 '진행형'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은 27일 1심 법원의 심리가 끝났지만, 별도로 기소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등은 조만간 본격적인 재판에 돌입한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국정농단 사건 결심 공판에서 징역 30년과 벌금 1천185억원을 구형받았다. 다음 날인 28일에는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기소된 사건의 재판을 받는다. 옛 새누리당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 불법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사건도 함께 재판이 열린다.

두 사건 모두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가 심리를 맡고 있다. 재판부는 병합할지를 검토하기 위해 두 사건 재판을 함께 열기로 했다.

국정원 특활비 사건과 공천개입 사건은 지난달과 이달 초 한 달 사이에 각각 기소됐지만 두 사건 모두 공판준비 절차 단계로, 재판 진행 상황이 비슷한 만큼 병합 가능성이 있다.

먼저 기소된 국정원 특활비 사건은 지난 12일 한 차례 공판준비 절차를 거쳤고 공천개입 사건은 첫 재판이다.

재판부는 검찰과 변호인의 의견을 듣고 두 사건의 연관성 등을 고려해 병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재판은 국정농단 사건과 마찬가지로 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은 채 변호인만 나온 상태에서 심리가 열리는 '궐석재판'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 전 대통령은 두 사건에도 사선 변호인을 선임하지 않았다. 이에 재판부는 직권으로 국선변호인을 선정했다.

국정원 특활비 사건은 정원일(54·사법연수원 31기)·김수연(32·여·변호사시험 4회) 변호사가, 공천개입 사건은 장지혜(35·연수원 44기) 변호사가 맡는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국선변호인단의 접견 신청을 모두 거부하는 등 재판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징역 30년 구형' 박근혜, 전두환·노태우 버금가는 중형받나 검찰, '국정농단' 박근혜에 징역 30년 구형…"헌정사에 오점" 박근혜 결심 공판…검찰 구형량 '최순실 25년' 넘을까 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징역 30년·벌금 1185억 원 구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