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에 앞서 수사했지만…'부실·늑장' 화살 맞는 경찰

입력 2018-06-08 09:02 수정 2018-06-08 16: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검이 임명되기에 앞서 댓글 조작 사건 수사는 경찰이 담당했습니다. 경찰은 대형 수사팀을 꾸린 뒤 피의자 36명을 입건하는 등 수사를 확대해 왔습니다. 하지만 의혹의 핵심인 드루킹 일당과 정치권의 공모 여부 등에 대해선 부실 수사, 늑장 수사의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은 지난 2월 댓글 조작 사건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5개의 수사팀을 만들고, 관련자 36명을 피의자로 입건했습니다.

지난 달 4일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지난해 대선 전부터 올 3월까지 9만 건의 기사에 붙은 댓글을 조작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의혹의 핵심인 드루킹과 정치권의 공모 여부를 밝혀내는데 대해선 늑장 수사를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은 "2016년 6월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소개로 김경수 전 의원을 만났다"고 진술했습니다.

이후 김 전 의원이 댓글 조작에 동원된 매크로 프로그램의 시연 장면을 봤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철성 경찰청장은 기자들에게 드루킹과 송 비서관의 접촉 사실을 몰랐다고 말해 거짓말 논란이 일었습니다.

또 경찰은 드루킹에 대한 통화 내역과 계좌 압수수색 영장을 체포한 뒤 3주가 지난 뒤에야 신청하면서 사건 초기에 중요한 단서를 포착할 기회를 놓쳤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드루킹 특검' 허익범…뉴라이트 논란엔 "활동 안 했다" '한나라·새누리 매크로 여론조작 의혹'…민주당, 검찰 고발 민주 "옛 한나라·새누리당 댓글조작 의혹도 수사" 검찰 고발 드루킹 "특검 조사, 변호인 없이 혼자 받겠다" 문대통령, 오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 임명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