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더워지니 더 빨라진 확산 속도…정부 "휴가 분산을"

입력 2020-06-19 20:22 수정 2020-06-19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통 바이러스는 추운 겨울에 왕성하게 활동하고 더운 여름엔 기운을 잃습니다. 그래서 코로나도 그렇지 않을까 기대를 모으기도 했지만 좀 다른 거 같죠. 날씨가 더워지면서 전파 속도가 더 빨라지는 모습을 보여서 여름철 2차 대유행이 일어날 수 있단 우려도 나오는데요. 정부도 오늘(19일) 여름 휴가를 분산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계속해서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날씨가 더워지면 기적처럼 사라질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 초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위에 약하다며 이렇게 큰소리 쳤습니다.

하지만 확신에 찬 예측이 빗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달 국내 신규 확진자는 754명으로 이미 지난 5월 한 달 확진자 수를 넘어섰습니다.

6월 들어 폭염특보가 내려지는 등 한여름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호흡기 바이러스는 보통 날씨가 춥고 건조할 때 활발하게 증식하고,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기운을 잃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우 거리두기나 개인위생 강화 없이 기온만으로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기온이 87도를 넘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재갑/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계절적 성향보다 오히려 걸리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계절적 성향을 이겨내면서 유행하는 거라고 분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다 보니,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있는 방역당국의 걱정이 큽니다.

일정한 시점에 휴가가 몰리면 그만큼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커져 대규모 감염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각 기업과 사업장에서는 특정 시기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도록 휴가를 분산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우선 정부와 공공기관들이 여름휴가 시기를 나누기 위한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정부, 피서철 '해수욕장 예약제' 도입…혼잡도 포털 공개 대전·수도권 연결고리 미지수…지역사회 '무증상 전파' 우려 서울 서초구 어학원 강사 확진…증상 후에도 이틀간 출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