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안신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 '당 통합' 제안

입력 2020-01-11 20:42 수정 2020-01-16 16: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당을 뺀 여야 협의체는 함께 선거법 등을 처리하며 강한 연대로 자리 잡았죠. 하지만 총선까지 같이 하긴 힘들어 보입니다. 민주당은 잃은 호남을 되찾아야 하고,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들은 민주당과 맞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JTBC 취재 결과, 대안신당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에게 통합하자고 제안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유승민 의원 등이 바른미래당을 떠나 새로운보수당을 창당한 바로 다음 날인 6일,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두 사람이 만났습니다.

유 위원장은 "당 대 당 통합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손 대표는 확답을 하지 않으면서도 "당끼리 합치면 호남당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도 오늘(11일) '호남 통합당'을 꺼내 들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합쳐 호남에서 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박지원/대안신당 의원 : 2월 말, 3월 초에라도 통합이 된다, 그래야 산다, 절실하게 망해야만 길이 보인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2016년 총선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이끈 국민의당은 호남에서 28석 중 23석을 휩쓸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4년 전과 달리 호남에서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모두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의 거취도 변수입니다.

안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으로 복귀할 경우 호남 기반 의원들이 통합을 꺼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이들과 통합해 바른미래당을 창당하는 과정에서 안 전 대표는 호남 의원들과 큰 갈등을 겪었고, 앙금은 여전합니다.

박지원 의원은 "두 번 속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안 전 대표 측도 호남 중진들 몇 명이 자리 보존하기 위해 세 불리는 식으로 합치는 것에 관심이 없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박지혜)

관련기사

보수 통합 급물살…한국당-새보수당 참여 '통추위' 구성 보수 대통합 내세우자 친박 반발…야권선 주도권 싸움 진척 없는 보수 통합…유승민 "보수 재건 3원칙 우선" 성과는 없고 말은 많고…보수 야권 통합 '지지부진' 보수대통합 연일 강조했지만…한국당 집회엔 극우단체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