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핵시설 검증, 어떻게 이뤄지나…비핵화까지 남은 관문은?

입력 2018-05-02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한 달 전 미국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났을 때 "북한의 핵시설을 어디든 다 봐도 좋다" 이렇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핵과 미사일 관련 시설 모두를 투명하게 검증받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다만 북한이 가지고 있다는 핵무기를 폐기하는 건 또 다른 문제라서 이 부분이 북미 협상의 고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먼저 김태영 기자의 보도 보시고,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북한에는 풍계리 실험장 말고도 핵시설이 여러 개 존재합니다.

영변에는 대규모 핵시설이 평산에는 우라늄을 뽑아내는 정련공장이 있습니다.

또 동창리와 평양 산음동에는 각각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쏠 수 있는 발사대와 제조공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에 SLBM 기지가 있는 신포도 있습니다.

특히 영변은 5mW 원자로와 방사화학실험실인 재처리시설, 우라늄농축시설 등 핵 관련 시설이 집중된 곳으로 풍계리와 함께 북핵 시설의 핵심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말한 '어디든 다'에는 이 모든 핵·미사일 관련 시설이 포함됩니다.

그럼 이 시설을 '봐도 된다'고 한 것은 또 무슨 뜻일까요.

현재로서는 검증을 받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김 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때 한·미 전문가와 언론, 그리고 국제 전문가 등을 불러 공개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북·미 회담이 타결되면 핵과 미사일 시설들에도 이런 식의 검증 기준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핵 시설의 경우에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주도 속에 미국이 참여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미사일은 MTCR, 그러니까 미사일 확산 방지를 위한 다자간협의체에서 사거리 등을 통제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다만 북한의 ICBM이 자신들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라고 보는 것이 미국의 시각이기 때문에 이 역시 미국이 직접 감시에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핵 시설이나 미사일 외에 이미 만들어놓은 핵무기를 폐기하는 문제가 미국과의 '완전한 비핵화 협상'에서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북·미 정상회담 장소·날짜 조만간 발표"…판문점 유력 거론 한중일·한일 정상회의 9일 도쿄서…문 대통령 첫 방일 주목 문 대통령, 한·미 정상 통화서 판문점 추천?…청와대 신중모드 트럼프 "판문점, 엄청난 이벤트"?…북·미 회담 준비 속도 "핵 시설 어디든 다 봐도 된다" 검증 의지 드러낸 김정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