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평 미군기지 오염조사도…환경부 또 '이상한 비공개'

입력 2017-05-11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얼마 전 법원이 용산 미군기지내 환경오염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는 판결을 했죠. 그런데 환경부가 인천 부평기지 오염실태 조사 결과도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국익에 해가 된다는 이유를 댔습니다. 다른 부처도 아니고 환경부가 이런 입장을 낸 것입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녹색연합이 올해 초 미 국방부에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받은 한국 내 미군기지 기름유출 사고 내역입니다.

인천 부평 미군기지에서 2002년 4월 약 170L의 항공유가 유출됐고, 2012년 2월에도 디젤유 추가 유출이 기록돼 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최근 끝난 우리 정부의 환경오염 조사 결과를 공개하라며 정보공개를 청구했는데 환경부는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 국방과 외교 관련 사안이라고 판단했고요. 협상의 방향이라든지 진행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장정구/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 : 환경부가 계속 이런 식으로 비공개하면 정보공개법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오염 원인자인 주한미군 입장이 중요한지 국민 환경권이 중요한지 (의문입니다.)]

환경부는 용산 미군기지 내 지하수 오염 실태 조사 결과도 비공개로 일관하다 시민단체와의 소송에서 패소하고 나서야 어쩔 수 없이 지난달 18일 공개했습니다.

당시 공개된 자료는 매우 허술했지만 이 자료만 봐도 기지내 관정 7곳에서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기준치를 최대 162배 초과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관련기사

"용산 미군기지서 기름 유출 84번"…일부는 그냥 하수구에 유출 제대로 파악 못한 '깜깜이' 정부…주변 속속 오염 부식 차량 위장까지…사드용 기름 반입 막히자 '꼼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