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외 미군 비용 못 낸다"…정부, 미국 측 요구 공개 거부

입력 2019-12-20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 마지막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이틀 전 합의 없이 끝난 뒤에 미국 측 대표가 곧바로 기자회견을 자청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죠. 우리 정부의 대표단은 어제(19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미국이 한반도 밖의 미군에 드는 비용 이른바 역외 비용까지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요구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방위비협상 대표인 정은보 대사는 역외비용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다시 못 박았습니다.

[정은보/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 : 해외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에 대한 방위비 또는 경비에 대한 분담은 저희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앞서 제임스 드하트 미국 측 대표는 미국이 한국을 지키기 위해 주한미군 순환배치나 훈련과 장비, 수송 등에 돈을 쓰고 있다며 이 또한 한국이 나눠 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예 현행 SMA, 즉 방위비 협정이 규정한 용처 3개 항목 외에 '대비 태세'라는 항목을 신설해 이런 비용도 물리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협상장에서 이런 요구를 거절한 우리 측은 기자회견까지 열어 입장을 명확히 했습니다.

[정은보/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 : 저희가 수용 가능한 범위의 기준점은 바로 기존의 SMA 틀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리겠습니다.]

드하트 대표가 처음 미국이 제시했던 50억 달러, 우리 돈 5조 8000억 원에서 인상 폭을 다소 낮출 수 있다고 시사한 데 대해서도 일단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협상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얼만지 밝힐 수 없다"고만 한 것입니다.

다만 정 대표는 한·미 양측이 현재 1년씩인 SMA를 다년제 협정으로 늘려야 한다는 데는 공감했다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5차 방위비 협상 결렬…미 '50억 달러 요구' 변화 시사 결국 해 넘긴 방위비 협상…미, '순환배치 비용' 공개 언급 한·미 방위비 '서울 협상'도 팽팽…'연내 시한' 넘기면? 장교 1명 파견부터…시동 걸린 '호르무즈 파병 시나리오' '평택 이전 비용 한국 부담 8조원', 방위비 협상 카드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