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대로 평생 살아야 하나'…상식을 뒤엎은 대기오염

입력 2016-05-26 20:50 수정 2016-07-18 10:30

서울 미세먼지 한때 '152㎍'까지 올라

오존도 '나쁨'…부산·양산에 주의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 미세먼지 한때 '152㎍'까지 올라

오존도 '나쁨'…부산·양산에 주의보

[앵커]

정말 이대로 평생 살아야 하나, 싶을 정도로, 요 몇년사이 공기상태가 부쩍 나빠졌습니다. 그런데 청명해 보이는데도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이른바 '맑은 황사'에 이어서 어제(25일)와 오늘은 날이 흐린데도 오존 농도가 높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날씨에 관한 상식이 계속 깨지고 있지요.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한강다리를 지나는 차량들이 윤곽만 흐릿하게 보입니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이 한때 '매우 나쁨' 수준인 152㎍까지 치솟는 등 평소보다 2-3배 높았습니다.

흐린 날씨 속 오존도 문제였습니다.

오존 수치는 수도권에서도 한때 '나쁨' 기준에 근접했고 부산, 경남 양산에는 '오존주의보'까지 내려졌습니다.

구름이 없고 기온이 크게 오를 때 자외선이 강해지며 오존 수치가 높아진다는 상식과는 정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 겁니다.

자외선은 흐린 날에도 구름을 뚫고 지표면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오후에 잠시 동안만 자외선 수치가 높아져도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과 빠르게 결합해 오존이 생성된다"고 설명합니다.

내일도 미세먼지는 전국 '나쁨', 오존은 오후 내륙지방에서 '매우 나쁨' 수준을 기록하겠습니다.

올 여름은 고온 건조하고 강수량도 적어 미세먼지와 오존이 함께 나타나는 날이 늘어날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고기압 대기 정체…오늘도 미세먼지·오존 주의하세요 때이른 폭염에 9월 늦더위 전망도…올여름 길어질 듯① 미세먼지 물러난 대기에 '오존' 말썽…외출 자제해야 ② '보기엔 괜찮은데…' 특이한 맑은황사, 유해물질 그대로 ③ '오락가락' 기준…미세먼지, 예보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 ④ 10년간 4조 투입된다는 미세먼지 대책 '총체적 구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