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산케이신문 지국장, 출두 연기…한일 외교전 비화 조짐

입력 2014-08-11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동선과 관련해 사생활 의혹을 제기한 일본 산케이신문의 보도가 한-일 간 외교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외교장관의 항의에 일본 외상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을 출국 금지한 데 이어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산케이 측은 돌연 출두를 미뤘습니다.

유미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8.15 광복절을 앞두고 미얀마에서 11개월 만에 마주 앉은 한일 외교장관.

산케이신문의 보도를 두고 가시 돋친 설전을 벌였습니다.

먼저 윤병세 장관이 "이웃 나라 국가원수의 명예를 훼손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자,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은 "보도의 자유란 관점에서 우려스럽다"고 맞받았습니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세월호 침몰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동선과 관련해, 증권가 정보지와 모 신문 칼럼 등을 인용해 사생활에 관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검찰은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는 시민단체의 고발에 따라 산케이 서울지국장을 출국 금지한 데 이어 내일(12일) 소환하기로 했지만, 산케이는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돌연 출두를 미뤘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대통령 행적에 대한 청와대의 거듭됐던 침묵과 외면, 또 일부 언론의 풍문 보도가 빌미를 제공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산케이에 대해 강경한 법적 대응을 천명했던 청와대는, 오늘은 "시민단체의 고발 내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명예훼손죄 검토 [청와대] 외교 문제로 비화된 '산케이 보도'…논란의 끝은? 새누리 "일본 언론, 박 대통령 모독 도 넘었다" 강력 반발 검찰, '박 대통령 보도' 산케이 서울지국장 12일 소환 [취재파일] 한일 관계에 기름 부은 산케이 '막장 보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