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국정원 차장이 연결고리"…군-국정원 공조 의혹

입력 2013-10-17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 수력원자력의 비리 직원들이 원전 부품과 관련해 수뢰한 뇌물액이 46억 원이고, 횡령과 사기피해 금액까지 합치면 140억 원이 됩니다. 이들이 이렇게 뇌물잔치를 벌인 덕분에 국민들이 더 부담해야 할 돈이 무려 6조 원 정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정감사장에서 나온 얘기입니다. 잠시 후에 집중 보도해드리겠습니다.

사이버사령부의 대선 댓글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국정감사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관련 댓글 작업 뒤에는 국정원과의 치밀한 공조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국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구동회 기자! 민주당이 제기하는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의 공조 의혹, 근거가 뭡니까?

[기자]

네, 민주당이 주장하는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의 연결고리엔 중요한 인물이 등장합니다.

바로 국정원 댓글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인데요.

이 전 차장은 이미 검찰의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민주당은 이 전 차장이 국정원 3차장으로 임명되기 직전인 2011년 1월까지 합동참모본부 민군심리전부장으로 활동한 사실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0년 사이버사령부 창설 당시 이종명 전 차장의 부하 직원이었던 합참 민심부 소속 요원들 중에 상당수가 사이버사령부로 옮겨갔기 때문인데요.

이 전 차장이 지난해 대선과 총선 직전 국정원 뿐만 아니라 사이버 사령부 요원에게까지 댓글 작업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 전 차장은 2011년 4월, 국정원 3차장이 되면서 국정원 산하에 있는 심리전단을 확대 개편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네, 지금 얘기가 나온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은, 그러니까 당초에는 합동참모본부의 민군심리전부장으로 있다가 국정원으로 갔고, 거기 있던 요원중의 상당수는 사이버사령부 창단 당시에 옮겨갔다, 그러니까 서로 다 아는 사이라는 것 아니에요, 국정원과 거기 남아있던 사람들이, 그쵸?

[기자]

네, 이종명 전 차장이 국정원으로 가기 전에 이미 관리하던 부하 직원들이 상당부분 사이버사령부가 창단될 때 넘어갔기 때문에, 특히 그 사람들이 중간 간부가 된 사람들이 많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국정원과 합동참모부 간에 군사 이동이 또 있습니까? 이종명 전 차장 빼고?

[기자]

이종명 전 3차장는 이미 댓글 사건으로 드러난 케이스고, 하지만 국정원 인사가 워낙 비밀리에, 조심스럽게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아직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사이버사령부의 대선 개입 정황에 대한 새로운 내용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떤 내용이 나왔나요?

[기자]

네, 오늘은 사이버사령부 요원 2명이 국정원 요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계정글 22건을 리트윗. 다시 말해 퍼나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총선과 대선이 있었던 지난해 4월부터 1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국정원의 댓글을 퍼나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사이버사령부가 국정원에서 타서 쓰는 예산의 규모도 나왔는데요.

사이버사령부는 한해에 40억에서 50억정도의 국정원 예산을 받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야당은 국정원과 국방부 사이버 사령부가 공조해 야당 후보 떨어뜨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앵커]

사이버사령부 대선 댓글 사건 의혹의 당사자들이 댓글 활동을 인정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국방부는 자체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초반에 댓글을 달았다고 주장하는 4명이 정치적인 댓글을 달았다고는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조사본부는 이들이 상부의 지시를 받고 조직적으로 댓글활동을 한건지 아니면 개인적인 정치적 성향을 올린건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국방부의 자체 조사결과는 이르면 다음주 초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의혹 당사자들, 글 올린 것 자체는 시인" 진중권 "국정원 사건 판박이"…김진 "개인적 일탈일 것" "군, 국정원 댓글 퍼날라" 추가 의혹…국감 핵폭탄으로 "사이버사령부, 국정원 심리전단 트위터 글 재전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