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마지막 심복' 류상영, 혐의 은폐·이권 확보 의혹

입력 2017-01-18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창에 지으려던 사저 관련 업무를 처리한 사람은 최순실 씨의 마지막 심복으로 보이는 류상영 더블루K 부장입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류 부장이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혐의를 덮으려 하거나, 정부를 동원해서 문화계와 체육계 이권을 대거 확보하려 나섰던 정황도 새로 드러났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 씨가 독일에 있던 지난해 9월 10일, 류상영 더블루K 부장이 최씨에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최씨가 국정감사 증인에서 빠졌고, 이성한 미르재단 사무총장을 불화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몰아가겠다고 보고했습니다.

지난해 9월 30일엔 재단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최순실 씨 지시만 따르도록 했다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0월 13일엔 최씨 측근 차은택 씨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큰 그림을 그려놨다는 문자를 최씨에게 보내기도 했습니다.

또 부하 직원이 류 부장의 지시를 받아 적은 메모에선 조직적으로 문화계와 스포츠계 이권을 노린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류 부장 부하직원이 작성한 메모지에 '문체부 장관, BH(청와대), 전체를 먹을 수 있는 협회, VIP' 등이 적힌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청와대와 정부를 동원해 대규모 이권을 차지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류 부장은 검찰 조사에서 "말 목장 운영권을 받기 위해 최씨가 시키는 일은 뭐든지 열심히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류씨는 현재 헌법재판소 증인 출석 요청에 불응한 채 잠적했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탄핵심판 출석…불리한 질문엔 '모르쇠' 일관 "대통령, 대기업 민원 해결 관여…SK 최태원 사면 지시" 핵심증인 줄줄이 불출석…헌재 6차 변론 파행 불가피 강경한 특검…삼성 리더십 공백 위기에 재계 '초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