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만복 전 국정원장 회고록 논란…야권 미묘한 파장

입력 2015-10-02 15: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참여정부의 남북 정상회담 비화를 담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회고록이 야권에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회고록 일부 내용이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깎아내렸다는 반발이 나온 건데요.

임진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정책실장 등과 함께 쓴 회고록이 정식 출간도 하기 전에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일부 내용을 놓고 회고록을 출간한 참여정부와 직전 DJ정부의 대북 핵심 라인 간 신경전이 벌어진 겁니다.

회고록엔 당시 북한 국방위원장의 발언이라며 '6·15 공동선언이 빈 구호가 되고, 빈 종이, 빈 선전갑이 됐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DJ정부 때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였던 6·15 공동선언을 당시 당사자였던 김 위원장이 5년 뒤 폄훼하는 듯한 내용입니다.

'좋은 거 하나 내자고 자꾸 독촉을 해서' 6·15공동선언을 했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 역시 도마에 올랐습니다.

이에 대해 DJ정부 당시 남북 정상회담 막후 조정을 했던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발끈했습니다.

박 의원은 SNS를 통해 "참여정부가 대북송금 특검으로 남북관계를 악화시켰다"며 6·15 공동선언이 지켜지지 않은 원인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왜 지금 이 순간 DJ를 폄훼하는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회고록 논란은 이번만이 아닙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올해 초 회고록을 통해 남북 비밀 접촉 내용을 상세히 공개하면서 청와대와 긴장 국면이 조성됐습니다.

일각에선 회고록을 내면서 민감한 외교 비사를 여과없이 공개하는데 대해 비판적 목소리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노무현·김정일 수시로 직접 통화했다" [단독] 북 핫라인 통해 자주 불만 표출…지금은 그런 채널 없어 아쉬워 [단독] 김양건, 회담 일주일 전 서울 찾아 청와대서 노 대통령 비밀리에 만나 [단독] 김양건에게 쓴 김만복 편지가 남북 정상회담 물꼬 [단독] 노무현 만난 김정일 "DJ와 낸 6·15선언은 빈 선전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