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사건 재수사 본격 착수…'세 갈래 의혹' 이번엔?

입력 2019-04-02 07:32 수정 2019-04-02 09:26

수사단, 두 차례 검찰 수사 기록부터 검토 착수
"윤중천 관련 사건 모두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단, 두 차례 검찰 수사 기록부터 검토 착수
"윤중천 관련 사건 모두 검토"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둘러싼 뇌물과 성범죄 수사 방해 의혹 등을 파헤칠 특별 수사단이 어제(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앞서 2013년과 2014년 두 차례 조사에서 모두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바 있죠. 이번에는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른바 '김학의 사건 수사단'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2013년과 2014년 검찰이 김학의 전 차관을 두 차례 수사했을 당시 기록부터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자료만 책으로 130권, 총 수만 쪽에 달하는 방대한 양입니다.

김 전 차관에게 뇌물을 줬다고 지목된 윤중천 씨 관련 사건도 모두 검토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이번 주 기록 검토를 하면서, 필요하면 참고인 조사도 곧바로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사 방해 의혹에 대해서도 주말에 자료 검토가 끝나는대로 소환 조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성접대 의혹에 대해선 기록을 먼저 검토하고 특수강간 등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다는 방침입니다.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김 전 차관의 성범죄 의혹을 포함해 2차로 수사를 의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환섭 수사단장은 김 전 차관과 같은 검찰청에서 근무한 이력 때문에 논란이 있었는데, 여 단장은 "지연이나 학연, 다른 연고가 전혀 없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진상조사단과 공문서를 통해 자료를 주고받는 형태로 수사 공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사건' 오늘부터 본격 수사…'윤중천 리스트' 핵심 시작은 뇌물·직권남용 의혹…'김학의 수사' 핵심 쟁점은 '김학의 수사단' 하루만에 자료 검토 착수…수사 본격화 검사 13명 투입 '김학의 수사단' 출범…역대 최대 규모 수사단장에 '특수통' 여환섭…뇌물·청와대 외압 등 조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