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이슈플러스] 12개대 '학종'서 아직도 "부모 뭐하시나"

입력 2017-09-29 21:45 수정 2017-09-29 23:36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
부모 능력까지 공개한 채 평가…공정성 논란 커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
부모 능력까지 공개한 채 평가…공정성 논란 커져

[앵커]

교육부는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확대한 대학 가운데 특히 뽑는데, 현재는 60여 곳이 그 대상입니다. 이 대학들을 취재했더니 전형 과정에 출신 고교뿐 아니라 부모의 직업까지 보고 있었습니다. 정부 지원을 받고 있지만 공교육 살리기의 취지는 무색해 보입니다.

조택수 기자입니다.

[기자]

김모 양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올해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지원서를 낼 때 부모님 관련 사항을 자세히 적어야 했습니다.

[김모양/대학 신입생 : 이름이랑 제 주소지랑 제 주민등록번호랑 부모님 성함이 적혀져 있고요. 자기소개서 문항에 부모님의 직업을 저는 썼던 것 같아요.]

국민의 당 송기석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전국 61개 대학의 학종 운영 실태에도 이런 상황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대부분 대학들이 서류전형에서 학생 이름과 성별, 고등학교 이름, 고등학교 유형이 공개한 채 평가했고 특히 자기소개서에 부모 직업을 쓰도록 한 대학도 12곳이나 됐습니다.

그렇지 않았도 대학들이 특목고나 자사고 출신을 선호한다는 의심이 큰 상황입니다.

여기에 학생 능력이 아닌 부모 능력까지 공개한 채 평가할 경우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2차 면접에서도 10곳 중 7곳 이상이 고등학교 이름이 공개된 채 평가를 했고 부모직업 역시 12곳이나 공개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에 많게는 20억 원씩 지원해 왔습니다.

하지만 사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헛돈만 쓰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영상취재 : 신승규, 영상편집 : 박수민)

관련기사

"신입생 줄고 정책 바뀌고"…지방 자사고 지정 취소 잇따라 중3은 교육따로 수능따로…수능 개편 1년 연기 '대혼란' 수능 개편 연기, 혼란도 1년 연장…교육부, 남은 과제는? 1년 늦춰진 '수능체계 개편'…현 중3·중2학년은 '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