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테마주 무더기 하한가…황교안·유승민·안희정 주↑

입력 2017-02-02 11: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반기문 테마주 무더기 하한가…황교안·유승민·안희정 주↑


반기문 테마주 무더기 하한가…황교안·유승민·안희정 주↑


반기문 테마주 무더기 하한가…황교안·유승민·안희정 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치인 테마주가 요동치고 있다.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됐던 종목들이 무더기 하한가로 추락하고 있고, 황교안·유승민·안희정 테마주는 급등하는 모양새다.

2일 오전 9시35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창은 전일대비 29.94% 급락한 2715원에 거래되고 있다. 성문전자(-29.85%)도 하한가로 추락 중이다. 코스닥시장에서도 광림(-29.96%), 보성파워텍(-29.98%), 씨씨에스(-29.85%), 지엔코(-29.82%)가 무더기로 하한가로 내려앉았다.

한창은 최승환 대표이사가 유엔 환경계획 상임위원으로 재직 중이라는 이유로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됐다. 성문전자는 신준섭 전무이사가 반 전 총장과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돼 왔다.

지엔코는 반 전 총장의 외조카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광림은 반 전 총장의 동생 반기호씨가 사외이사를 맡아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돼 왔다.

보성파워텍의 경우 반 전 총장 동생인 반기호씨가 부회장 직을 사임하면서 테마주에서 제외됐지만 이날 동반 급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대학 동문이라는 이유로 테마주로 엮인 인터엠은 전일대비 23.27% 급등한 7620원에 거래되고 있고, 국일신동도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상태다.

반 전 총장 지지층이 보수후보인 황 권한대행에게 옮겨갈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대표가 황 권한대행과 같은 대학을 졸업했다는 이유로 테마주로 엮여 오른 것은 묻지마 기대감이란 지적이 나온다. 코스닥 상장사 가운데 성균관대 출신 인사가 최고경영자(CEO)로 재직중인 회사는 30곳이 넘는다.

유승민 테마주로 분류돼 온 삼일기업공사와 대신정보통신도 각각 7.04%, 13.21% 급등하고 있다.

삼일기업공사는 대표가 유 의원이 수학한 위스콘신대 출신이라는 이유로 유승민 테마주로 분류 돼 왔다. 대신정보통신도 대표가 위스콘신대 동문이란 이유로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다.

역시 반 전 총장의 지지층이 보수 유력 후보로 꼽히는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에게 옮겨갈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됐다.

실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하기 직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반 전 총장이 불출마 할 시 그의 지지율이 여권의 대선주자로 거론돼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바른정당 대선후보 유승민 의원에게 대폭 옮겨갈 것이란 결과가 나왔다.

중앙일보가 자사 조사연구팀에 의뢰해 반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 직전인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의 만 19세 이상 남녀1,000명에게 조사해 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95%신뢰 수준에서 최대 ±3.1%p.응답률 23.9%)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는 대선 후보 지지율과 함께 '가장 지지하는 후보가 불출마할 경우 다음으로 누구를 지지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조사결과 반 전 총장의 지지자(전체 15.7%) 중 20.3%는 황 대행에게, 12.8%는 유 의원에게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는 10.4%,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게는 9.4%가 이동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안희정 충남지사는 6.1%, 남경필 경기지사는 4.2%를 흡수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안희정 테마주로 분류돼 온 종목들이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SG충방과 백금T&A는 각각 13.17%, 15.88%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SG충방은 대표인 이의범 씨가 386 운동권 출신으로 안 지사와 친분이 있다는 풍문이 돌면서 안희정 테마주로 분류됐다. 백금T&A는 대표가 안 지사 모교인 고려대 출신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테마주로 분류됐다.

하지만 시장에선 뚜렷한 실체 없이 학연이나 지연 등의 이유로 수혜주로 분류됐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한편 반 전 총장은 지난 1일 오후 3시30분께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대통합을 이루겠다는 순수한 뜻 을 접겠다"며 대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불출마 선언이 주식시장 장 마감 직전 이뤼지면서 반기문 테마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었다. 이날 여파가 한꺼번에 반영된 것이다.

반 총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부 정치인의 구태 의연하고 편협한 태도도 지극히 실망스러웠고 이들과 함께하는 것은 무의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저 자신을 혹독하게 질책하고 싶다"며 "이러한 결정을 한 심경에 대해 너그럽게 양해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반기문 빠진 대선판도…긴급 여론조사 실시, 결과는? 반기문, 예고없이 던진 불출마 선언…"기존 정치 실망" 지지율 하락·연대 실패…반기문 불출마, 진짜 이유는? 반기문 불출마 결정, 캠프 참모들도 TV 보고 알았다 "반기문 불출마 결단 존중"…정치권 대선판도 셈법은?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