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유가족 '선체 절단' 반대…"원인 조사 불가능"

입력 2016-08-31 09: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정부가 세월호를 인양한 뒤에 객실 부분을 잘라내 실종자를 찾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어제(30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와 유가족들이 이런 선체 절단 방식이 참사의 원인을 밝히는 데에 지장을 준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해양수산부는 이르면 9월 말까지 세월호를 인양한 뒤 육지로 옮겨 실종자 9명 수습 작업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선 객실 부분만 따로 떼어내 세우는 게 가장 빠른 방식이란 게 정부의 주장입니다.

이른바 '객실 직립방식'입니다.

선체를 통째로 둔 채로 수색을 하면 수색자들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도 주장합니다.

하지만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는 이런 발표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선체를 훼손해버리면 어떤 구조적인 문제로 세월호가 침몰했는지 알 수 없게 된다는 겁니다.

[권영빈 위원장/세월호 특조위 진상규명소위 : 해수부가 인양된 선체를 절단하겠다는 건 세월호 선체 조사를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고.]

유가족들은 객실을 자르고 세우는 과정에서 실종자들도 함께 훼손될까봐 우려합니다.

[정성욱/세월호 참사 유가족 : (객실을) 절단하게 되면 (실종자의) 신체 일부 그리고 아이들이 훼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조위와 유가족들은 선체 절단 없이도 실종자 수색이 가능하다고 밝힌 업체와 계약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한달 간 논의를 거쳐 객실 직립방식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버티고 있어 세월호 인양 이후에도 진통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추경안 30일 처리·'백남기 청문회' 개최 합의 세월호 유가족·백남기 대책위, 더민주 당사 점거…왜? 야3당 합의 흐지부지 되나…'8개항 공조' 줄후퇴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