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중총궐기 7000명 집결…광화문 일대 각종 집회로 혼잡

입력 2016-02-27 16: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중총궐기 7000명 집결…광화문 일대 각종 집회로 혼잡


27일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서울시청광장에 민중총궐기투쟁본부 회원과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책임자 처벌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도보순례단 등 집회 참가자들이 집결을 완료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4차 민중촐궐기 집회 참가 인원은 7000명 규모로 추산됐다. 주최 측이 사전에 예고한 1만5000명에는 훨씬 미치지 못한 규모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참가자들이 늘고 있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이날 집회성격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취임 3년을 맞아 노동개악에 맞선 투쟁, 세월호 진실규명 운동, 백남기 농민 투쟁, 사드배치, 한미일 군사동맹 규탄 등을 모아내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를 통해 "박근혜 정권이 반민주·반민생·반평화 폭주를 지속하고, 무기력 야당이 계속 이를 방치하는 이상 이 땅의 민생과 평화를 지킬 방법은 민중 스스로의 투쟁 뿐이다"라며 "4차 민중총궐기에 이어 오는 3월26일 범국민대회를 개최해 분노한 민중의 힘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집회는 대회사에 이어 규탄 발언, 공연, 집단 퍼포먼스 등을 진행한 뒤 오후 4시30분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후에는 집회 참가자들이 서울시청광장→을지로→종각→종로→대학로까지 행진한다. 최종 목적지인 혜화역에는 7시30분께 도착할 예정이다. 이 방향 3개 차로가 차단된다.

경찰은 집회 중 벌이지는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신고되지 않은 방향으로 불법행진을 시도할 경우 적극 차단하고, 소위 평화 집회를 내세워 신고된 차로를 넘거나 장시간 도로를 점령해 시민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경찰 시설물을 무차별적으로 훼손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경찰력을 조기에 투입해 현장 검거에 나서기로 했다. 현장에서 검거되지 않은 불법행위는 집회 후에라도 체증을 통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이날 현장에는 경찰 113개 중대, 9040명이 투입됐다. 지난해 11월 열린 1차 민중총궐기 집회 때와는 다르게 차벽 등을 설치하지 않았다.

현재 광화문 인근에서는 민중총궐기 집회에 반대한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 등 크고 작은 각종 집회, 행사 등이 진행 중이다.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나들이에 나선 시민들까지 몰려 극심한 혼잡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