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서열 5위 '김정일 3주기' 참석…북-중 관계 훈풍?

입력 2014-12-17 21:45 수정 2014-12-17 23: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주기였습니다. 베이징 북한 대사관에서 추모식을 열었는데, 여기에 중국 공산당 서열 5위의 최고위급 인사가 참석했습니다. 북중 관계에 변화의 조짐이 있는 걸까요?

베이징에서 예영준 특파원입니다.

[기자]

조기가 걸린 베이징 북한 대사관 앞엔 이른 아침부터 북한 교민들의 추모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오전 10시쯤 갑자기 교통통제와 함께 삼엄한 경비가 펼쳐집니다.

곧이어 중국 지도부가 탄 것으로 보이는 차량 10여 대가 들어가 40여 분간 머물다가 나오는 게 목격됐습니다.

이 차에 누가 탔는지는 외교부 브리핑에서 확인됐습니다.

[친강/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 류윈산이 오전에 (북한) 대사관 추모식에 참가했습니다.]

류윈산은 중국의 선전 분야를 책임지는 공산당 권력서열 5위로, 지난해 김정은의 특사 최용해를 접견하기도 했습니다.

류전민 외교부 부부장도 류 상무위원을 동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추도식엔 장성택 사건 등 북중 관계경색으로 중국 측 대표가 아무도 참석하지 않은 것과 비교할 때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란 분석입니다.

중국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고위급 인사를 추모식에 보냄으로써 북중관계 개선의 신호를 보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북한, 김정일 3주기 중앙추모대회 평양서 개최 북한, 이희호·현정은 '김정일 3주기 조화' 전달 보도 장성택 처형 1년…김정은 권력 장악 등 북한 적잖은 변화 새누리 "박지원은 북한 정권 대변인" 방북 거센 비판 박지원 '조화' 전달 위해 방북…어떤 메시지 가져올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