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리에 멈춰선 원전…추가비용 6조, 고스란히 국민혈세로

입력 2013-10-17 21:24 수정 2013-10-17 2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불량 부품을 쓴 탓에 현재 가동이 중단됐거나 완공이 늦어지는 원전 수가 5개나 됩니다. 그러면서 전력 생산에 드는 비용으로 무려 6조 원이 더 들어간다는 계산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야는 오늘(17일) 국감장에서 이런 사태를 부른 원전 당국의 무책임을 강력 추궁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원전 당국에 대한 국감에서는 신고리 원전 3,4호기 완공 지연에 따른 전력 생산 추가 비용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조해진/새누리당 의원 : 원전이 아닌 다른 연료로 전력을 생산할 경우 1년에 4조 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신고리 원전 2기의 발전량은 280만kw. 이를 값이 비싼 액화천연가스 등 다른 연료로 대체 생산할 경우 하루 추가 비용만 126억 원에 이릅니다.

만일 완공이 1년간 늦어지면, 무려 3조 7천억 원이 더 드는 셈입니다.

앞서 지난 5월 불량 부품을 쓴 탓에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호기의 가동이 멈추면서 추가로 들어가는 발전 비용만도 2조 4천억 원으로 추산되는 상황. 여야 의원들은 원전당국의 무책임을 한목소리로 성토했습니다.

[김기현/새누리당 의원 : 조 단위의 국가적 손실이 생겼어요. 이것 다 (한수원에) 배상금을 물려야 되는 것 아닌가요.]

[최재천/민주당 의원 : 예산을, 국민 세금을 결국 투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싼 전기를 사려면요.]

원전 비리 사태가 부른 6조원대의 추가비용. 결국 국민들이 안게 될 부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관련기사

"한수원, 한국서 가장 부패한 집단" 여야, 원전 비리 질타 [집중인터뷰] 민병주 "미래엔 '절약'이 제5의 에너지원" "원자력 규제기관 예산 40% 한수원이 책임져…독립성 의문" 한수원 사장 "신고리 원전 케이블 교체 1년 안에 마무리" 유승희 의원 "한빛원전 2호기 물품 절반 추적 불가능" "한수원, 일본에서 '안전 미확인' 원전부품 수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