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특목고 가려고…사교육비, 중학교 때 '껑충'

입력 2017-09-29 21:47 수정 2017-09-29 23: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외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려는 것도 공교육 살리기의 일환입니다. 하지만 이들 학교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특목고에 가려고 중학생 때부터 학원가를 전전하는 게 익숙한 풍경이 됐죠. 이런 학교는 부모의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진학 준비도 힘든 게 현실입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장모 씨의 중3 아들은 오는 11월 서울의 한 외고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원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 들어가는 사교육비는 엄청납니다.

영어와 수학은 물론이고 논술에 원어민 영어회화, 과학 선행학습까지 월 150만원이 들어갑니다.

입시 막바지 자기소개서와 면접 컨설팅을 받으려면 수백만 원을 더 내야 합니다.

[장모 씨/외고 희망생 학부모 : 만약에 외벌이였다고 하면 사실은 너무 버거웠을 것 같아요. 마이너스 통장을 쓰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실제 한 교육 시민단체 조사 결과 외고·국제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20.6%가 월 평균 백만 원 이상의 사교육비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사고 희망자는 이보다 훨씬 높은 40%대입니다.

이렇게 부담이 큰데도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학 입시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한몫을 합니다.

[장모 씨/외고 희망생 학부모 : 일반고의 프로그램이라는 게 자사고나 특목고에 비해서는 질이 달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기대하고 가는 거죠.]

결국 현행 입시 제도가 고교 서열화와 조기 사교육을 더욱 부추긴다는 지적입니다.

(영상취재 : 손지윤, 영상편집 : 이휘수)

관련기사

[단독|이슈플러스] 12개대 '학종'서 아직도 "부모 뭐하시나" "신입생 줄고 정책 바뀌고"…지방 자사고 지정 취소 잇따라 중3은 교육따로 수능따로…수능 개편 1년 연기 '대혼란' 수능 개편 연기, 혼란도 1년 연장…교육부, 남은 과제는? 1년 늦춰진 '수능체계 개편'…현 중3·중2학년은 '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