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평화적 해결' 원칙 강조…"전쟁만은 막을 것"

입력 2017-08-16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위기의 평화적 해결이란 원칙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에서 다시는 전쟁은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것도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지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게 아니라며, 이 점에선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의 역사를 보면, 제재와 대화가 함께 갈 때 문제해결의 단초가 열렸다"며 대화와 제재가 선후의 문제가 아니라고도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을 향해선 도발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지만, 동시에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으며, 인위적인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베를린 구상에서 밝힌 통일 원칙을 재확인 한 건데, 당시에 했던 이산가족 상봉도 다시 한번 제안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과 고향 방문, 성묘에 대한 조속한 호응을 촉구합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쉬운 일부터 시작하자며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여도 한번 더 당부했습니다.

관련기사

북, '베를린 구상' 첫 반응…"때 늦었다"했지만 기류 변화 정부, 남북 군사당국회담·적십자회담 '패키지 제의' "언제든 김정은 만날 용의"…구체적 협력 방안도 제시 '인도적 지원'카드 꺼낸 문 대통령…남북 경색 풀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