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클린턴으로 기우는 승부…"트럼프, 경합주 완승해도 패배"

입력 2016-08-28 2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잇단 막말과 그리고 오락가락 말바꾸기 때문이겠죠. 트럼프의 지지율이 크게 떨어지면서 미국 대선은 클린턴 쪽으로 급속히 기울고 있습니다. 이 추세대로라면 트럼프가 경합주에서 완승을 해도 대선 승리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미 대선 경합주는 모두 6곳.

플로리다와 아이오와, 네바다 등으로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이렇다 할 우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 대선 역사상 경합주를 과반 넘게 가져간 후보는 반드시 대통령이 된 만큼 클린턴과 트럼프 모두 공을 들이는 곳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유권자 동향이 대선까지 이어지면 트럼프는 경합주를 전부 가져가도 대권을 잡을 수 없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AP통신이 각 주의 투표 성향과 인구 추세를 분석한 결과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려면 경합주를 모두 승리하고 추가로 민주당 우세지역 가운데 한 곳 이상을 차지해야 합니다.

반면 클린턴은 경합주 가운데 단 한 곳만 승리해도 승산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트럼프가 최근 대선 캠프를 재편하고 막말 사과까지 했지만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는 역부족이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한편 트럼프는 아이오와 주 유세에서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취임 1시간 이내에 불법체류자 추방 작업을 시작하겠다며 보수 지지층 결집 강화에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표 계산' 때문?…트럼프, 불법 이민자 정책 오락가락 '포옹하고, 하모니카 불고' 감성정치로 트럼프와 차별화 "경합주 7곳 져도 승리?"…클린턴, '매직넘버' 달성설 언론과의 전쟁 선포한 트럼프, 속내는…재갈 물리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