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만명 함께 '기지시 줄다리기'…500년의 공동체 문화

입력 2016-04-11 09: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말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충남 당진의 '기지시 줄다리기'가 어제(10일) 열렸습니다. 농경문화가 선물해준 정겨운 우리의 전통놀이 함께 감상해 보시죠.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징소리와 함께 1만여 명의 사람들이 수 갈래로 퍼진 줄을 힘껏 잡아당깁니다.

500년 전통을 인정받아, 지난해 말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기지시줄다리기입니다.

길이 200미터, 무게만 40톤의 큰 줄은 암수 두 마리 용을 상징합니다.

어민들이 닷줄을 만들때 사용하는 세줄꼬기 방식을 차용해 만들었습니다.

지푸라기로 만든 새끼줄 210개를 줄 틀로 다시 꼬는 과정을 거쳐 거대한 줄이 완성되기가지 꼬박 40일.

[어기어차 (하나 둘) 둥둥]

15명의 전수자들의 지휘아래 많은 시민들이 힘을 보탰습니다.

드디어 완성된 큰 줄 두개가 네시간의 이동 끝에 1.5km 떨어진 행사장에 도착하고, 수많은 관광객들까지 합세해 두 팀이 본격적인 다리기를 시작합니다.

[장기천/기지시줄다리기 기능보유자 : 수하(바다마을)가 이기면 풍년이 들고 수상(내륙마을)이 이기면 나라가 편안하고 온 백성이 편안하고 이겨도 좋고 져도 좋고.]

올해의 승자는 바다 마을쪽 수하팀. 참가자들은 한마음으로 줄을 끌듯 나라의 풍년을 기원했습니다.

관련기사

남성 팝페라 그룹 '일 디보' 서울·부산서 팬들 만난다 봄 맞아 공연계도 분주…'창작 뮤지컬' 잇따라 선보여 요리·패션·사진전…'프랑스 문화'에 흠뻑 빠진 주말 출입 통제된 홍도, 구석구석 '가상현실'로 살펴본다
광고

JTBC 핫클릭